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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상심리학11; 행동주의 상담기법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9. 20.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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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 상담의 기본입장

     

    행동주의는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 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

    행동은 추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됨

    행동의 변화는 성격구조에 의해서라기보다 유전적 기초 위에 자극, 반응, 반응의 결과, 인지구조의 상호관계, 재교육의 학습과정 등에 의하여 이루어짐

     

    행동주의 접근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 특징보다 수정 가능한 행동(행동변화)에 초점---->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

    치료적인 개입은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형성

    행동주의 상담기술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실험방법을 통해 개발된 것으로

    -----> 치료 및 상담과정은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는 입장

     

    행동주의 역사

    1. 고전적 조건 형성의 연구

    Pavlov(1904)Hull(1943)의 연구

    아동들의 털 있는 동물에 대한 민감화, 둔감화 실험

    후에 Wolpe의 상호제지법을 통한 체계적 둔감화로 임상적으로 널리 사용되었음

    주요 특성은 실험적 분석과 상담 과정의 평가에 초점을 둔 것이었음

     

    2.조작적 조건화

    Skinner(1953)의 연구에 기초

     조작적 행동은 어떤 인과적인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행위를 포함

    고전적 조건화가 수동적이라면 조작적 조건화에서의 인간은 능동적인 유기체임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은 '강화' 원리

    행동 변화행동이 어떤 특수한 결과에 의해 이어질 때 일어난다는 가정

    긍정적 강화--->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한 보상으로서 어떤 것(칭찬이나 돈)을 주는 것

    이에 비해 부정적 강화어떤 행동이 일단 일어나면 그 상황으로부터 혐오 자극을 제거시키는 것

     

    3.인지적 경향(최근 행동주의기법의 경향)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모형의 행동주의 학자들의 한계점:

    --->사고 개념(사고 과정, 태도, 가치 등의 역할)에 대한 언급을 배제하였음

    그러나 최근의 행동주의 운동은 사고에 보다 본격적인 위치를 부여하고 있음

    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있어서 인지적 요인을 중심 역할로 설정하고 있음

    따라서 외적 사건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대개 인지과정에 의해서 결정되며 이 인지과정 또한 행동이 가져오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결과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행동주의 접근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서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대표 이론

    파블로프의 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은1904년 러시아의 생리학 노벨상 수상자인 파블로프의 고전적 실험에서 나온 이론

    반사 조건 형성(respondent이라고도 함

    파블로프는 한 상황에서의 반사를 다른 상황에 전이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하였음

    고전적 조건 형성이란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하나의 자극(무조건 자극)이 어느 중성 자극과 함께 반복적으로 제시될 때 중성 자극도 무조건적 자극이 일으켰던 반응과 동일하게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때 중성 자극은 조건 자극이 되며 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은 조건반응이 되는 것을 말함

         

    스키너의 이론

    키너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Watson과 같이 Skinner는 정신적 과정을 무시하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로서 심리학을 제안하였음

    Skinner는 행동 조절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였음

    조작적 조건화는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하며 여러 반응 중의 하나가 보상 받음으로써 보상받은 행동이 학습되는 것

    스키너는 스키너의 상자라는 실험장치를 통하여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 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 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하였음

    스키너 상자
    작은 상자로서 이 안에 있는 동물은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도록 되어 있음
    한쪽에는 지렛대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먹이나 물이 나옴
    우연한 행동 후에 보상을 받으면 다음 행동의 결과에 대해 기대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기대는 이전 행동을 더 많이 하고 싶은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는 것임

     

    ★고전적 조건 형성(파블로프)--- 파블로프의 개--수동적, 반사적,

    강화 자극(고기)에 의해서 반응(침이 나옴)이 일어남

     

    ★조작적 조건 형성(스키너, 왓슨)----스키너의 상자 실험--강화와 보상---능동적, 도구적 조건화

    자신이 처한 환경의 어떤 것을 조작하는 반응(지렛대를 누름)을 먼저 하고 나면

    그에 따른 강화 자극(먹이)이 주어진다는 것임

     

    수동적이고 기계적인 반응행동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스스로 행동을 일으키고 환경을 통제하고 그것에 의해 통제받는 의지적이고 자발적인 조작 행동이 더 많다고 보았음

     

    반두라의 이론

    반두라(A. Bandura)사회학습 이론의 주요 인물로서, 행동수정의 개척자로서, 또한 공격성 이론의 학자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행동 유형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가 하는 이론을 발전시킴

    (1) 사회학습 이론(관찰학습 이론)의 개념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도 그러한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

    기본적으로 강화 이론에 토대를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함

     

    (2)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

    무엇보다도 먼저 모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모델을 모방할 수 없음

    주의의 강도는 모델의 매력적인 특성과 관찰자의 욕구, 흥미에 따라 좌우됨

    파지 과정(retention process)

    모델의 행동을 기억할 수 있는 인식 과정

    정보가 심상적 및 어문적 방법의 상징적 기호로 저장되는 것을 의미함

    운동 재생과정(motor reprodution process)

    관찰한 행동을 정확하게 재생하려면 필요한 운동 기술을 갖추어야 함

    강화와 동기화 과정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후 수행 여부는 강화, 동기적 변인에 의해 좌우됨

    타인이 강화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수행 여부를 결정함

    자기 강화 과정

    학습된 행동이 유지되려면 자신의 내적 동기에 의한 자기 강화가 있어야 함

    인지적 통제 과정

    행동을 통제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과정으로써 인지구조의 수정이 있어야 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목표와 상담과정

    상담의 목표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세부적 목표

    -비현실적인 공포와 불안의 소거함

    -잘못 학습된 행동에 대치되는 새로운 행동 학습을 통하여 행동을 수정함

    -자신의 문제행동을 스스로 지도해 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임

     

    상담 목표의 기능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상담목표의 설정은 다음과 같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함

    내담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을 분명히 규명함

    상담전략이나 구체적인 상담기술의 선택에 기초가 됨

    상담 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준거를 제공함

     

    상담목표 진술 방법

    포괄적인 상담 목표보다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상담 목표로 함

    상담 목표는 관찰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동사로 진술해야 함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 자신이 상담 목표를 설정하여 내담자 개개인의 문제에 따라 다르게 진술함

     

    상담의 과정

     1. 상담 관계의 형성

    행동주의 상담접근에서 상담자들은 공감이나 온정 등의 관계 변인이 행동 변화를 위한 충분조건은 아님

    내담자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인간 중심적 접근에서처럼 온정, 긍정적 존중, 공감 등의 상담 관계의 형성이 필요조건이라고 생각함

    (2) 문제행동의 규명

    상담 관계가 형성되면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분명히 알지 못하거나 추상적으로 알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구체적인 문제행동으로 규명할 수 있도록 도움

    문제 행동은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세분화되어야 함

     

    (3) 현재의 상태 파악

    문제행동이 규명되면 그 문제행동과 관련된 내담자의 현재의 느낌, 행동, 가치, 생각 등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함

    내담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내담자가 지나치거나 부족하다고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분석함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antecedent), 결과(consequence), 사건(event)을 분석함

    일상생활에서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사태를 분석함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만한 내담자의 발달적 측면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

    자신의 문제행동을 어느 정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함

    내담자의 생활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의 관계 및 관계 유지 방식을 분석함

    사회적, 문화적, 물리적 환경의 제한점을 분석함

    명확한 문제행동 기술, 상담 목표 설정, 상담기술 선정에 활용

     

    4. 상담 목표의 설정

    얻어진 정보와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담 목표를 설정함

    이는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동기를 제공하는 것임과 동시에 상담에 필요한 기술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줌

     -상담 목표의 설정 방법

      상담 목표 설정의 취지 설명

      달성 가능한 목표 수준 고려

      내담자가 원하는 구체적인 목표 결정

      달성 가능성, 측정 가능성, 목표 달성의 이점, 목표달성의 어려운 점 등을 고려, 정해진 목표에 대한 재고

      목표 수정 혹은 확정 여부 결정

      최종 결정된 목표에 대한 구체적 목표 내용 및 순서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구체적인 상담 목표에 기초하여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개별화된 상담기술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함

    내담자가 처해 있는 현재의 내・외적 환경조건을 고려한 구체적인 환경에서 내담자의 행동수정을 도울 수 있는 상담기술로 구성하며 적용함

    (6) 상담 결과의 평가

    상담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행동평가는 상담의 전 과정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임

    평가결과에 따라 상담기술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므로 평가는 상담이 끝날 때는 물론 상담과정의 단계마다 계속됨

    (7) 상담의 종결

    상담의 종결은 최종 목표 행동에 대한 최종 평가 후에 이루어짐

    상담종결은 추가적 상담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내담자가 상담과정에서 학습한 원리를 자신의 삶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둠

     

    상담의 기법

    1) 체계적 탈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불안 때문에 근육이 긴장된다면 반대로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

    이완훈련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는 불안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원리에 따라 주로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는데 사용함
    불안위계표 작성 공포나 불안을 일으키는 장면과 관련된 장면의 목록을 작성하고 주관적인 불안정도를 수치로 표시하고 불안과 관계된 장면이 약한 것에서부터 강한 순서로 위계를 정함 
    불안위계표에 따른 이완훈련 이완훈련을 통해 불안을 제거하는 훈련
    불안이 낮은 장면에서부터 시작하여 불안이 높은 장면으로 올라가면서 실시함

     

    2) 역조건화(counterconditioning)

    하나의 좋은 자극과 하나의 약한 혐오 자극을 짝지어서 혐오 자극에 의해서 일어난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임

     

    3) 혐오 조건화(aversive conditioning)

    부적응적 반응이나 행동이 일어날 때 혐오적인 자극을 주는 것임

    동물 실험에서 많이 쓰이며 사람의 경우는 내담자가 강력히 요구하지 않는 한 윤리적인 이유 때문에 잘 쓰지 않음

    , 혐오 자극은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 논쟁의 여지가 많음

    문제의 성질, 내담자의 협력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할 것임

    혐오 자극으로 사용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음

    전기쇼크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전기쇼크를 주어서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
    화학적 혐오자극 과음이나 과식을 하는 사람에게 구토제를 넣어 과음이나 과식을 하면 구토가 나오도록 하여 이를 극복하도록 하는 것
    시각 혐오자극 필름, 슬라이드, 녹화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혐오자극 하는 것
    내재적 과민성제거
    (convert sensitization)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혐오적인 결과를 상상하게 해서 부적절한 행동을 극복하도록 하는 것
    타임아웃
    (time-out)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일시적으로 박탈하는 것
    자극포화법
    (stimulus saturation)
    혐오자극법(aversion)의 한 방법
    병적 행동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자극을 정도가 넘도록 줌으로써 질려 버리게 하는 방법으로 강박행동 환자에게 흔히 쓰여짐
    벌의 추가
    (overcorrection)
    부적절한 행동으로 인해 생긴 환경조건을 원상회복함은 물론 벌을 추가하는 것
    반응대가
    (response cost)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강화자극을 완전히 제거되는 것

     

    4)

    사람이 그 방법으로 다시 행동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어떤 행동에 후속되어 그 행동이 재발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 현대 생활에 있어 행위를 통제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법

    스키너는 불쾌한 자극에 기초를 둔 모든 형태의 행동통제의 적용을 철저히 반대했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신속히 제거하는데 효과가 가장 빠르게 나타나고 상반 행동의 강화나 소멸의 방법이 적합하지 못할 경우 벌의 사용이 유익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음

     

    5) 정적강화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행동 발생률을 향상할 수 있는 어떤 환경적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흔히 사용되는 정적 강화로는 음식, , 승진, 인정, 주목, 칭찬, 자유 시간, 사탕, 어떠한 특혜 등이 있음

     

    정적 강화에 있어서 유의할 사항

    -증가시킬 행동의 선택

    강화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선택함

    -강화 자극의 선정

    강화 자극은 목표 행동에 맞게 주어야 함

    강화 자극의 효과는 사람이나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므로 어떤 강화자극이 효과적인지 충분히 고려하여야 함

    주어진 강화로 인한 행동의 변화를 확인하여 강화자극의 적절성을 검토함

    -박탈과 심적 포화

    박탈은 내담자가 훈련기간 이전에 강화를 받지 못하는 것을 말하는데 강화기법을 사용하기 전에 박탈을 실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

    또한 상담기간 동안 더 이상 강화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만큼 강화를 많이 받은 상태 즉, 심적 포화 상태가 되면 상담의 효과를 상실할 수 있음

    그러므로 강화의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함

    -강화 자극의 즉시 제공

    강화는 행동을 형성하는 초기에는 즉각적으로 주는 것이 좋으며 행동이 형성된 후에는 간헐적으로 주는 것이 좋음

    강화에 대한 지시

    네가 000하면 xxx을 주겠다.”와 같이 강화받는 이유와 강화 자극을 제시해 주면 보다 효과적임

     

    6) 부적 강화(negative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내담자가 싫어하는 대상물을 제거해주는 방법을 말함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불쾌한 것을 피할 수 있음

     

    7) 차별강화

    어떤 사람의 여러 행동 종목 중 어느 하나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방법

    차별 강화의 기법은 학생이 이미 할 수 있는 어떤 행동을 더 자주 많이 하도록 할 때 사용됨

     

    8) 간헐강화간헐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어떤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간헐 강화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1) 고정비율 강화 스케줄(fixed-ratio schedule, FR강화)

    유기체가 미리 결정해 놓은 또는 고정된 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에만 강화가 주어지며 고정비율이란 강화된 반응에 대한 비강화의 수를 가리킴

    FR강화는 높은 수준의 조작 반응을 야기시키는데 유기체가 반응을 많이 할수록 강화를 더 많이 받기 때문임

    예) 기업의 성과급 제도

    (2) 고정 간격 강화 스케줄(fixed-interval schedule, FI강화)

    강화가 유기체의 반응률에 관계없이 이전의 강화 이후 어떤 고정된 기간이 경과한 후에만 제공될 때를 말함

    예) 고정급 (월급)

    (3) 변동비율 강화 스케줄(variable-ratio schedule, VR강화)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치 주위에서 무선적으로 변할 때를 말하며 VR강화 스케줄을 통해 학습된 행동의 소거는 매우 느림

    예) 도박행위에서 딸 수 있는 확률, 세일즈맨의 태도

    (4) 변동 간격 강화 스케줄(variable-interval schedule, VI강화)

    강화가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일어나나 강화 사이의 간격이 불규칙적이어서 예측할 수 없을 때를 말함

    VI강화는 완만한 반응률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고 또한 유기체가 언제 다음 강화가 올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천천히 소거됨

    예) 낚시

     

    9) 소거(소멸)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면 그 행동의 발생률이 낮아지다가 결국 없어지는 현상을 말함

     

    10) 토큰경제

    아동이 목표 행동을 하면 토큰이나 점수를 얻게 됨

    사회적으로 부적합한 행동을 하면 토큰이나 점수를 잃을 수도 있음

    토큰이나 점수는 별표, 딱지, 자유시간, 게임하기, 사탕 등과 같이 주기적으로 교환할 수 있음

     

    11) 행동형성(shaping)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거의 하지 않는 어떤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려고 할 때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기법임

    바람직한 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함

    상담자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고 그것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강화해야 함

     

    12) 행동계약

    상담자와 내담자, 또는 부모나 친구를 포함해서 의논의 과정을 거쳐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 해야 할 행동을 분명하게 (기록하여) 작성함

    정해진 계약조건이 지켜지면 정해진 보상에 의해 강화 자극이 주어지는 것이이며

    계약내용의 명확성 계약 실천 가능성, 보상의 시기, 보상 기회의 빈도, 보상의 무게, 계약관계 등을 고려해야 함

     

    13) 모델링

    아동이 배워야 할 행동의 모델을 실제상황이나 비디오, , 영화 등을 통해 제공하는 것임

    이런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도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음

    아동에게는 또래의 영향을 이용하면 효과적임

     

    14) 역할극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하기 곤란한 역할 행동을 현실적 장면이나 극적 장면을 통하여 역할행동을 시행함으로써 적응행동으로 바꾸는 기법임

    한 이론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어느 이론을 따르는 상담자들도 대부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임

    역할극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음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역할극

    역할 전환

    시연으로 사용되는 역할극

     

    15) 주장훈련법

    주장 행동이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느낌을 있는 그대로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낼 수 있도록 학습된 행동임

    대인관계 불안이나 위축된 행동을 수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타인의 권리를 수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리를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함

     

    16) 인지적 행동수정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인지구조를 수정하는 것임

    행동수정의 과정

    비합리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생각을 합리적이고 자기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꿈

    비합리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대화를 합리적이고 자기 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로 바꿈

    합리적이고 자기 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에 따라 그대로 행동함
    이때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고 측정하고, 결과에 대한 자기와의 대화가 합리적이고 자기 긍정적이어야 함

     

    17) BASIC - ID

    인간의 성격 기능에는 행동(behavior), 정서반응(affective response), 감각(sensation), 상상(image), 인지(cognition),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약물체중조절(drug diet)이라는 7가지 기능인 BASIC ID로 구분됨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의 기능 정도가 결정된다고 보고 각 영역에서 발생되는 문제, 일탈행동, 불유쾌한 감정, 지루한 상상, 스트레스를 주는 인간관계, 부정적 지각 그리고 생리학적 불균형의 교정을 시도한 기법임

    이때 활용된 기법으로는 행동 연습,, 최면, 명상, 모델링, 역설적 기법, 이완훈련, 자기 지시 훈련, 자기 주장훈련, 빈 의자 기법 등과 같은 기법들임

     

    18) 홍수법(flooding)

    불안을 소멸하는 한 방법으로 아동을 조건 자극에 계속 노출시키는 방법

       

    19) 격리법

    수업 중 그릇된 행동을 하는 아동을 일시적으로 다른 장소에 격리시켜 두는 방법

    격리법 활용할 때의 두 가지 필수 조건

    첫째,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장소에는 반드시 그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요소가 있다는 확증이 있어야 함

    둘째, 학생이 일시 격리되어 있을 장소에는 강화 자극들이 없어야 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평가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알려진 학습이론을 사람에게 적용함으로써 상담을 과학적으로 발전시켰음

    개개인에 맞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담기법의 적용이 가능함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옴

    상담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

    과거의 행동보다는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음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판점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경시하고 기계적인 관계를 맺음

    인간의 내면, 행동 이면의 특성에 관한 문제에 대한 통찰이 없음

    인간을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로 보기 때문에 다른 상담방법에 비해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 시킴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일시적으로 제거하는 데는 효과적이나 근본적인 치료를 기하기 어렵다는 평을 받음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의 내력을 경시함

    문제행동의 수정에는 적합하나 자아실현의 측면에서는 부적합함

    행동의 변화는 있을지 모르나 느낌의 변화는 없음

    동물의 실험을 통해 연구된 학습이론은 일상생활이나 인간에게 부적절하며 인간을 모독하는 것임

     

    ★요약

    1. 행동주의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선행 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이며, 또한 행동은 추동 또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된다.

     

    2. 역사적으로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화, 인지적 경향 등의 순서로 발전하였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등이 있었다.

     

    3. 행동주의 기법은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 상담 관계의 형성, 문제행동의 규명, 현재 상태의 파악, 상담 목표 설정, 상담기술의 적용, 상담 결과의 평가, 상담 종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5.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에는 매우 다양한 기법이 있으면 대표적인 것으로는 체계적 탈감법, 조건화 기법, 벌, 강화 기법, 소거, 토큰 경제, 행동기법, 모델링, 역할극, 주장 훈련, 인지적 행동수정, BASIC-ID, 홍수 법,격리법 등에 대해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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