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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상심리학15; 임상적 개입 9 (집단상담)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10. 13.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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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이란

    ① 서로 상호작용함

    ② 상호의존적

    ③ 집단에 소속한 것으로 스스로 규정하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규정됨

    ④ 공동이해의 문제에 관한 규범들을 공유하고 맞물리는 역할을 하는 조직 안에 참여함

    ⑤ 서로에게 영향을 줌

    ⑥ 집단 보상을 발견함

    ⑦ 공동목표들을 추구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

     

    집단의 중요성

    인간은 집단 속에서 살아간다. 하루 종일 우리는 처음에는 한 집단에서, 다음에는 다른 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한다.

     

    우리의 삶은 가족으로부터 시작해서 크고 작은 집단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집에서 살고, 학급이란 집단 속에서 배우고, 집단들 안에서 일하고, 집단들 안에서 친구들과 상호작용하고, 집단들 안에서 여가의 대부분을 소비한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집단 속에서 태어났으며, 이 집단의 멤버십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가 사회화되고,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해 어떤 관점들을 갖도록 교육받고 가르침을 받는 것은 우리의 가족과 동료 집단들 안에서이다. 집단의 편재와 그 안에서의 존재의 불가피성은 집단이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게 했다.

     

    따라서 집단의 지도자로서 또는 집단원으로서 집단을 인도하거나 집단에 참여하는 것은 자신의 삶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집단상담의 필요성 및 목적

     집단상담의 필요성

    사람은 옳다고 생각하거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옳은 일, 바람직한 일이라 할지라도 자기가 하고 싶은 기분이 우러나와야 행동에 옮긴다.

     

    이처럼 감정(느낌)은 인간관계, 태도, 의사 결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모든 행동의 밑바탕이 된다.

    집단상담은 생각보다는 느낌표현을 통해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내보이고 행동하도록 함으로써 인간관계, 태도, 성격, 정신건강 등에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도록 한다.

     

    집단상담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감정적으로 얽혀서 늘 숙제같이 남아있는 혼돈과 불편함들, 이해받지 못하는 소외감과 불안, 끊임없이 생겨나는 오해, 갈등, 후회들을 함께 느끼고 풀어 가는 과정이다.

     

    지식이 아닌 실제적인 자기체험을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역할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참가자 개인의 심리적인 성장, 발달뿐만 아니라 교육현장, 상담현장에서 학생 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이끌어 갈 분들에게도 집단상담은 필요한 경험이다. 모든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나”와 남에게 보이기 위해 “꾸민 나”가 있다.

    대체로 있는 그대로의 나는 부족한 점이 많다. 그래서 혹시 못난 내가 드러날까 봐 늘 조바심을 태우며 대범한 척, 잘난 척. 꾸민 나를 내세우며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

     

    이렇게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한 우리는 자신의 삶을 활기차고 보람 있게 살 수 없다. 또한 난 열심히 하는데... 왜 유독 나를 싫어할까? 등 다양한 문제로 고민을 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상대방에게도 문제가 있겠으나 당시 나의 대인관계도 어딘가 원만하지 못한 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우리 모두는 호감을 사고 원만하게 관계를 잘 끌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인간관계의 개선이나 심성계발은 교양강좌나 관련 서적을 읽음으로써 저절로 해결될 수 있다고 혹은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을 많이 하는데 그렇지만은 않다.

     

    껍데기를 벗어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이해 성찰하고, 받아들이고 드러내는 과정은 혼자서 해 나가기에는 너무나 힘든 작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에 관한 심성은 읽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기대했던 만큼 이루 지를 못한다.

     

    그래서 의도적인 훈련과 노력을 통해서 개선, 발달시켜야 하며 직접 체험을 통한 자기 탐색이 필요하고 다른 참여자들 간에 감정을 공유하고 나누어 가질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심성계발은 자칫하면 상대를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 써 평가하기 쉽고 또 어떤 격식이나 형식만을 중요시하는 관념보다 자기 성찰과 인간관계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집단상담은 이렇게 삶의 방향을 변화시키거나, 강화시키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인 자기투입과 자신을 내어 던질 수 있는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해 준다.

     

    나아가 집단상담은 내가 어떤 사람인가를 생각하고 나의 참모습을 탐색해 보는 프로그램이자 성숙한 나를 가꾸는 활동의 무대이다. 아무런 조건이나 제약 없이 집단원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자신에 대한 사랑과 타인에 대한 사랑을 경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집단상담은 체험학습이므로 기존의 일방적이고 주입식의 강의, 토의 등 지식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인 형태의 교육과는 차이가 나타나므로 생소하여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집단상담은 개인의 자기 성찰, 자기 정리를 돕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참여해 보고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내용이 있을 때 그것을 서로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서 변화를 체험하는 것이므로 짧은 시간이지만 서로를 알아 가는 참 만남의 시간이다.

     

    집단상담의 목적

    집단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문제, 감정 및 태도에 대한 정확한 자각을 개발하고, 보다 바람직한 자기관리와 대인관계적 태도를 터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집단 참가자들이 공유하는 일반적인 목표의 예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것을 학습한다.
    • 자기 인식을 성취하고 자신의 독특한 주체성을 발달시킨다.
    • 자신 자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기 수용, 자기 신뢰, 자기 존중을 증가시킨다.
    • 정상적인 발달적 문제를 다루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찾는다.
    • 자기 방향성, 자율성,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 등을 증가시킨다.
    • 자신의 선택을 인식하고 현명하게 선택한다.
    •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그 계획에 전념한다.
    • 좀 더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한다.
    • 다른 사람들의 요구와 느낌에 좀 더 민감해진다.
    • 배려 깊게 관심을 가지고 정직하고 솔직하게 다른 사람들을 직면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기대에 맞춰 살아가는 것을 학습한다.
    •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하고 이것을 변화시킬 것인지, 변화시킨다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 이러한 목표들은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요약하면,

    ① 인격적 성장

    ②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의 습득

    ③ 대인관계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다.

     

    집단상담의 장단점

    집단 상담의 장점

    참여자들이 자신의 대인관계 양식을 탐색하고 좀 더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내담자들은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참석하므로 특별히 자기만이 다르거나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적어진다.

    시간, 에너지 및 경제적인 면에서 효과적이다.

    상담자 : 한 번에 도움이 필요한 여러 내담자들을 만나는 데서 오는 경제성

    내담자 : 개인상담보다 더 다양한 정보수집과 다양한 접촉 경험을 가질 수 있음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 장면을 제공한다. 다양한 참여자들로 구성된 집단상담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은 실제 생활에 보다 근접하다.

    집단상담은 문제해결적 행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집단 내에서 문제 해결적인 행동을 시도하고 집단원들에게 여러 각도의 평가와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참여자들이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 경험을 가질 수 있다.

     

    집단상담의 단점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 한 참여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깊이 다루기보다는

    전체 집단의 공통적 문제를 다루고, 다른 참여자들의 문제 및 관심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아야 한다는 집단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집단상담, 집단치료, 집단지도 및 집단훈련프로그램의 비교

     

    집단상담

    현재의 문제에 관련되는 요인들은 검토하고 앞으로의 성장발달을 위한 태도변화를 강조한다.

    교정적 접근방법이라기보다는 예방적, 성장촉진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집단치료

    교정, 치료, 성격재구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교적 장기간 실시된다.

    심각한 정서문제, 신경증적 갈등을 겪고 있거나 정신병 상태 등에 있는 내담자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것이다.

    집단 치료자는 임상심리학자, 상담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임상 사회사업가 등이 있다.

     

    집단지도 및 집단 훈련 프로그램

    핵심 주제를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특정한 정해진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진행된다.

    주제는 집단 상담자와 내담자들의 관심사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들이 특정 기술을
    발전시키고, 특정 주제를 이해하고, 그런 문제에 좀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준다는 공통 요소를 지닌다.

    학급이나 연수원에서 실시되는 교육적 경험.

    참여자 개인들보다는 토의되는 주제에 초점이 주어진다.

    보통 특정 영역에 얼마나 잘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질문지를 완성하도록 한다.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구조화된 연습과 숙제를 이용한다.

    향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마지막 회기에 또 다른 질문지를 사용한다.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집단활동 전문가협회(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ASGW)는 개인상담에서 상담자들이 지켜야 할 윤리강령이 있는 것처럼 집단상담 전문가를 위한전문기구

    ASGW에서는 전문적 훈련기준과 집단지도자를 위한 ‘집단상담을 위한 윤리지침’을 발표했다. 이는 집단원 선발, 비밀보장, 집단 기법 사용 등에 대한 지침이다.

     

    집단 구성원의 기본권리

    집단에 관한 충분한 사전 안내와 양해

    집단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어떤 집단에 참여하게 되는지 알 권리가 있음

     

    집단의 목적, 기본절차, 참여자들의 수칙, 참여비용, 집단 참여로 인한 부담요소 등 집단의 참여와 이탈은 자발적

    자신의 참여 목적과 갈등이 있는 경우 집단을 떠날 수 있고, 자기 개방의 압력을 받지 않아야 함

     

    비밀보장의 권리

    -집단 리더는 집단원의 비밀을 지켜야 할 뿐 아니라 집단원들로 하여금 서로 비밀을 지키도록 해야 함

    -집단리더는 비밀유지의 한계를 명시하고 외부에 공개해야만 하는 특수상황에 관한 명세서나 상담자의 책임사항에 관한 각서 같은 것을 각 내담자들에게 사전에 나누어 주는 것이 유익

     

    구성원 이익을 위한 윤리문제

    집단지도자는 가능한 한 신체적 위협, 협박, 강제, 부당한 집단 압력에서 집단
    참여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함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

    내담자들이 집단내의 자원을 고루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특정인이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도록 함

    집단 참여자들이 포함되는 연구보고서나 실험적 활동이 있을 경우 정보를 알려주고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함

    심리적인 부담감에 관해서 사전 혹은 발생단계에서 참여자들에게 경고

    집단 과정은 개인적인 변화를 위해 강력한 효과를 미칠 수도 있으므로, 과거와 다른 행동을 함으로써 가족이나 직장동료들의 저항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집단상담과정에서 집중적 화살을 받게 될 상황이 벌어지기도 함

    이러한 문제들은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며 최소화하는 노력과 책임이 집단지도자에게 있음

     

    집단 지도자의 행동윤리

    윤리적인 문제는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적 의도대로 집단을 이끌어 나가거나 집단원들의 희생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때 문제가 됨

     

    상담자의 가치관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

    집단 참여자들의 가치관과 갈등이 발생할 경우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을 공개하는 것이 필요함

    상담자가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인식하고 적절한 때에 솔직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상담자의 가치관이 내담자의 생활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집단 리더와 참가자의 개인적 관계

    집단 상담자는 집단 참여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갖지 말아야 함

    상담자의 기본적 태도

    집단 과정을 신뢰

    C. Rogers에 의하면, 집단의 잠재력과 구성원 개인이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 깊은 신뢰감을 갖는다.

    집단상담과정에 있어서의 이러한 신뢰감으로 말미암아 Rogers는 어떤 집단에 대한 특별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피하게 된다.

    집단은 마치 한 개인과 같이 하나의 생명체, 유기체이다.

    개인을 신뢰하듯 집단의 긍정적 자생력을 신뢰하는 것이 집단상담의 핵심이다.

    치료적 3조건(진솔성, 정확한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유지할 때 이것이 가능하다.

     

    공감과 존중

    모든 사람은 인정(사랑) 받기를 갈망한다. 누구나 자신의 입장이 상대에 의해 수용되기를 갈망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는 자신의 입장이 너무나도 정당하고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수용은 사람을 살리나 평가는 죽인다.

    공감의 효과

    고도의 공감이 있는 곳에 그에 상응하는 내담자의 자아탐구가 있게 된다.

    상담자에 의해 이해된다고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내면을 더 많이 드러내게 된다(Rogers).

    공감과 수용의 결과가 좋다(안심, 안정, 자기 수용, 공감자는 자기 초월).

    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현재의 자신이 타인에 의해 소중하게 여겨지고 사랑을 받으며,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다.

    “공감이란 내담자 자신이 주체성을 가진 독립된 소중한 인간으로서 존재한다는 확신감을 갖게 한다(Rogers).”

    수용, 공감, 적극적 경청은 사랑의 구체적인 실천이다.

    단지 친절하려는, 잘해주려는, 사랑하려는 태도만으로는 부족하다(Love is not enough).

    설득, 조언, 충고는 별로 효과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그나마 이것들을 사용한다면 깊은 신뢰 관계와 공감 상태가 전제된 다음에 하는 것이 좋다.

    감정이란 압력이 빠질 때 비로소 사실과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상대방 감정이 고조되어 있을 때는 기다려라. 설득하지 말아라. 압력솥의 김이 가라앉은 후에 당신의 말이 상대에 의해 들리기 시작한다.)

    또한 상대방은 자기 방어를 멈추고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더 이상 자신을 책망하는 것을 포기하게 된다.

     

    (2) 적극적 경청을 저해하는 요소(Corey)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감정을 탐색해볼 기회도 갖기 전에 문제의 해결책에 너무 초점을 집중시킴

    너무 쉽사리 충고를 함으로써 내담자를 실망시킴(상담자에게 쉬운데 왜 나는 못하는가? 하며 자책)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들을 충분히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주지 않고 상담자가 지나치게 지시적임

    구성원들을 획일적으로 단정하고, 그들의 말을 선택적으로 경청하는 것

    드러난 말에 지나치게 관심을 집중함으로써 말 이면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파악하지 못함

     

    3) 진솔성(genuineness), 자기표현(자기 노출), 피드백(feedback)

    투명하게 자각된 자신의 느낌을 상담 장면에서 치유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끼면,

    혹은 강렬하게 느껴지는 경우 느낌의 주체와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정신으로 표현한다.

    진솔함과 피드백은 상대방을 강하게 뒤흔드는 힘을 갖고 있다.

    모든 상대에 대한 판단은 곧 자기 판단이다.

    종종 자신을 솔직하게 노출하면 어느 정도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자신을 수용하는 자는 이러한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7. 집단 리더(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및 집단상담 진행상의 일반적 지침

     

    집단 리더의 역할과 기술

    집단 리더가 그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좋은 생각을 가졌다고 해서 누구나 바람직한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술(방법)

    -집단원에게 간단한 말이나 행동, 부드러운 시선을 주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대방이 말하는 참된 뜻과 섬세한 변화를 이해한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의 본질을 스스로 볼 수 있게 반사 혹은 반영해 준다.

    -혼동하기 쉬운 문제나 느낌을 분명히 구분해서 이해하도록 해 준다.

    -말과 행동이 집단 활동에 일치하지 않거나 방해될 때, 그 언행에 대하여 솔직하게 지적해 줌으로써, 스스로 각성하게 한다.

    -집단원이 솔직한 느낌을 표현하려 할 때, 새로운 행동을 해 보려고 할 때 격려와 지지를 해 준다.

    -개인들의 참가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기다리는 마음으로 지켜보며 서둘러 진행하려고 성급하게 굴지 말아야 한다.

    -개인이나 집단에 매우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일어났어도 그것을 바로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이 있어서는 아니 된다. 집단 경험학습에서는 어떠한 사태나 상황이 벌어지더라도 집단이 성실한 태도로 임하기만 한다면 그것을 학습적인 가치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진행자의 생각이어야 한다.

    -자신을 유지하면서 집단원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여 공감을 한다.

    -지도자 자신을 노출시켜 집단원과의 깊은 이해관계로 발달시킨다.

    -변화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친근하고 믿음직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기대감과 인내심을 갖고 미움보다는 사랑, 실망보다는 희망, 꾸중보다는 칭찬을 위주로 적당한 때에 적당한 지도를 한다.

    -집단 지도상의 유의 사항을 확실히 안 다음에 지도한다.

    -너무 의도적인 장면 구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모든 생각, 계획, 결정 같은 것을 진행자가 독점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개인들의 자기표현에 대하여 주의 깊고 민감하게 경청하고 적절하게 때 맞추어 반응해야 한다.

     진행상의 유의점

    • 가능한 한 집단원의 밑 마음을 이해하는 인사말로 시작한다.
    • 분위기가 부드럽고 부담감이 없도록 하며 참가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이끈다.
    • 훈련이 발표의 연습이며 표현 훈련의 장임을 집단원 자신이 느끼게 한다.
    • 모두가 자기 성찰과 다짐의 기회로 삼아 자기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다음 내용에 대한 무언의 약속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처음부터 끝까지 열심히 듣는다.
    • 사소한 이야기라도 진지하게 말한다.
    • 들은 이야기의 느낌을 그대로 말한다.
    • 다른 사람의 슬픔이나 기쁨을 같이 나눈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나오도록 기다려 준다.

    리더의 역기능과 순기능

    리더의 스타일이 부작용의 주원인이 될 수도 있음

    파괴적인 리더는 공격적, 전제적, 존중을 보이지 않으며 적대적·파괴적 직면을 자주 사용한다.

    집단원의 진보를 인내하지 못하고 즉각적인 자기 노출, 정서 표현을 한다.

    직면은 결코 필수적인 것이 아니나, 이것은 매우 고도의 기능을 가진 돕는 이에 의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Lieberman, Yalom, & Miles, 1973). 집단원의 비밀보장을 불이행하고 프라이버시(사생활)의 침해한다. 지도자는 집단원들에게 이런 위험의 가능성과 장단점 등을 알려주어 집단원들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효과적 상담자

    →치료적 관계에서 통합되고, 비 방어적, 신뢰롭고, 진솔하다.

         내담자에 대한 수용,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사랑, 혹은 비소유적 온정을 제공한다.

         비위협적, 안전한, 신뢰로운 분위기를 제공한다(Truax & Carkhuff, 1967).

     

    상담자는 수용능력을 길러야 함

    상담자는 그들 자신이 온정을 잘 느끼지 못한다거나 무조건적 긍정적 시각을 갖기 어렵다는 사실을 먼저 수용하고 이러한 자신에 대한 수용능력을 길러야 한다.

    훌륭한 상담자가 되는 일은 자신을 수용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내담자를 더 많이 수용하고 ‘사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처음부터 이런 능력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의 학습과 훈련에 의해서 이러한 치유적 능력들은 계발된다.(자신과 타인에 대한 공감. 수용 연습, 자신의 심리적 문제들의 해결, 다양한 명상, 잦은 환희 경험들 체험 등)

     

     집단상담의 운영지침

    • 계획된 시간에 시작하고 마칠 것
    • 명찰을 준비하고 항상 별명(혹은 이름)을 부를 것
    • 앉기에 편안한 의자를 준비하며 가운데는 비워두고 원으로 정돈할 것
    • 원만히 잘 진행되도록 모든 준비물, 자료(시트)등을 잘 챙겨둘 것
    • 적극적이고도 열성적으로, 진지하게 최선을 다해 진행할 것
    • 집단원들의 활동을 기대하기 전에 먼저 시범해 보일 것(모델링)
    • 적극적인 찬사를 활용할 것, 발전을 보일 때는 피드백을 솔직히 자주 줄 것
    • 주의 깊은 관심, 공감을 표하고 특별히 관심이 가는 집단원을 발견할 것
    • 집단원들의 불안감, 경쟁의식, 부정적 반응, 소극적 태도 등을 자각하고 공감적 태도
    • 매 집단활동 후에는 집단 경험 보고서를 작성하게 해서 다음 집단활동에 참고할 것

     

    <집단 리더가 고려해야 할 점(DO)과 피해야 할 점(Don't)>

    [집단리더가 고려해야 할 점(DO)]
    ① 사전준비
    각 단계의 소요시간을 파악해서 과정진행표를 작성한다.
    사용가능하고 필요한 가능성이 있는 것은 더 준비하고 확보한다.(이론, 유인물 등)
    의문점이 있으면 시작전에 해결하여 든든한 마음으로 시작한다.
    ② 대응책을 강구
    참여자들의 경험, 수준을 고려하여 체험 활동 과제를 미리 여럿 준비해 놓는다.
    변화를 가할 필요가 있을 시기와 과정 등을 검토하여 준비한다.
    ③ 상황설명
    할 과제에 대하여 대략적인 것을 설명한다.
    구체적인 지시는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제공한다.
    ④ 진행
    집단상담의 목적을 유념하고 모든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관심을 가진다.
    참여자들 스스로 하도록 하며 지도자는 필요한 만큼만 참여한다.
    ⑤ 배움을 촉진
    체험과정에서 행해지는 모든 것을 배움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격려한다.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토록 조력한다.


    [피해야 할 점(Don't)]
    ① 과다한 지시
    지나치게 세밀한 지시, 억압적인 지시는 하지 말아야 한다.
    억지로 참여를 강요하지 말 것(pass, 통과) 할 수 있는 자유가 있어야 한다.
    ② 지도자의 방어
    어떤 결과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지나치게 고수한다.
    몇몇 참여자를 위하여 상황을 수시로 변경한다.
    ③ 심리적 게임
    인격적으로 체면을 격하시키거나 진단 위주의 행동을 한다.
    간접적이건 직접적이건 공격하는 행동한다.
    ④ 과다한 자료 조성
    충분한 토의와 검토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나 많은 자료를 조성한다.
    계획된 대로 될 때까지 과제를 반복, 한 자료를 지나치게 분석한다.
    ⑤ 결말없는 종결
    제시된 문제를 결말없이 방치한다.
    체험학습 단계 중에서 어떤 단계를 임의로 생략한다.

    집단의 형태, 집단상담과정 및 운영기술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긍정적 변화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집단원의 자기 탐색, 통찰, 자기 이해가 필요한데 집단의 목적, 집단원들의 성격, 지도자의 이론적 접근에 따라 지도자에 의해 통제되는 구조화된 집단과 집단원들이 중심이 되는 비구조화된 집단으로 구분된다.

     

    구조화 집단

    집단상담의 프로그램 내용을 미리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해 놓고, 프로그램 순서에 따라 지도자가 진행한다.

    초심자들의 경우에는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집단상담의 성과 면에서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시트, 워크북 등 의도적인 활동을 사용한다.

    이 집단의 형태는 지도자에 의해 사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지시적으로 진행되므로 고도의 조직성을 띄게 된다.

    과정 초기에 구조화된 역할연습 등을 통하여 집단원들 사이의 상호 친밀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줄 수 있다.

     

    구조화 집단상담의 과정

    ① 계획 및 준비단계

    이 단계에서는 먼저 상담자가 자신의 주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을 발견하고(예: 약물남용 문제)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먼저 문제들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이론과 기존 프로그램들을 수집하여 이를 참고로 문제 해결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된다.

    구성이 어느 정도 끝나게 되면 집단원을 모집하고 집단 장소, 시간 등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게

    된다.

     

    ② 실행단계

    이 단계는 실제로 집단상담을 실시하는 단계로서 집단 운영은 목표의 제시, 강의, 활동, 토의 및 평가의 과정으로 실시된다.

     

    목표의 제시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힘으로써 집단원들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여 집단 목표에 빨리 도달하도록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강의목표의 달성을 위해 어떤 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지적 이해의 과정이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강의 시간이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집단상담은 강의를 통한 지적 이해가 목적이 아니라 집단활동을 통해 경험적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집단 경험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정도의 시간을 배정해서는 안된다.

     

    활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접적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먼저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먼저 하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지도자는 한 회기에 끝낼 수 있는 정도의 과제를 제시해야 하며 과도한 개입이나 지시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활동 시작 전에 먼저 지도자가 구체적 활동방법의 시범을 보일 수도 있다. 활동은 개별적, 2인, 3인, 몇 개 그룹 또는 전체그룹 등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한 활동시간의 조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각 그룹에 따라 활동시간이 차이가 있으므로 활동시작 또는 중간에 활동을 마쳐야 할 시간을 정확히 알려주고 가능한 한 그 시간에 마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모든 활동이 끝나면 전체 그룹으로 모여 활동한 결과를 전체적으로 나누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의 방법은 활동한 내용을 전 참여자(시간이 부족하면 몇몇 참여자)가 돌아가면서 발표하고 활동을 통해 배운 점, 자신을 이해한 점, 느낀 점 등을 나누도록 해야 한다.

    보통 이 과정을 중요하게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나누는 작업은 지금까지 활동을 요약하고 활동에서 느끼고 배운 점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③ 종결단계

    모든 회기가 마치고 집단이 종결될 시점에서는 그동안 활동에서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토의하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집단이 종결됨으로써 나타나는 이별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누는 시간도 마련되어야 한다.

     

    집단의 흐름

    구조화 집단은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초기에는 집단원 간의 이해와 신뢰감을 높이는 활동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중기에는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활동 즉 문제 해결을 위한 체험적 활동을 주로 하고 말기에는 집단의 성과를 실제 생활장면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진다.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 활용 시 유의사항

    프로그램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지도자와 참여자의 상호작용이 매우 적어지게 되고, 기술과 프로그램이 부각되어 사람과 사람 간의 만남이 보이지 않으면 하나의 게임에 머물게 된다.

    지도자가 적절히 자신을 노출하거나 집단원을 깊이 공감하는 인간적인 투여가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도구이므로 각각의 프로그램이 어떤 목적을 갖고 있으며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집단 상담자는 경직되게 예정대로만 밀고 나갈 것이 아니라 집단원의 상태를 매 순간순간(here & now) 파악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의 묘를 살리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집단 과정이 순조롭지 않으면 바로 그 점을 집단에 노출시킬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비구조화 집단

    어떤 프로그램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집단의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지 않고 집단원들의 전체 흐름에 맡겨두면서 여기-지금(here-now)에서의 솔직한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서 진행한다.

    집단원의 나이가 어릴수록 구조화, 나이가 많을수록 비구조화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구조화와 비구조화를 혼합해서 실시할 수도 있다.

    특히 지도자가 비구조화 집단을 잘 이끌어 갈 자신이 없을수록 구조화된 집단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임의 시작은 의도적인 활동이나 게임 등의 조직적 활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비조직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좋겠으며 어느 정도의 조직성(구조화)이 바람직하겠는가는 지도자의 능력과 집단 목표, 집단원들의 구성 여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비구조화 집단 상담의 과정은 구조화 집단과 유사한 과정을 거치면서 진행되는 것이 자연스럽고 바람직하다.

     

    시간 경과에 따른 집단의 발달과 효율적인 집단들과 효율적인 집단 기술

    [시간경과에 따른 집단의 발달]
    집단은 시간경과에 따라 변하는데 이에 관한 두 가지 접근 방법들이 있다. 연속단계이론(sequential -stage theories)은 집단발달국면들의 전통적인 순서를 상술한다. 가장 유명한 연속단계이론은 Bruce W. Tuchman 에 의해 공식화된 5단계로서 형성화, 폭풍화, 규범화, 실행화, 해체화이다. ‘형성화단계’에서는 구성원들이 서로를 지향한다. 폭풍화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은 종종 갈등 속에 있는 자신들을 발견하며, 그것의 관리가 주목의 초점이 된다. ‘규범화단계’에서는 그 역할 구조와 일련의 집단 규범이 공식화된다. ‘실행화단계’에서는 집단이 집단의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한 단위로서 작동한다. ‘해체화 단계’에서는 집단이 해체된다.
    순환단계이론(recurring-phase theories)들은 되풀이하여 다시 발생하는 집단상호작용을 주도하는 문제들을 상세히 설명한다. 예를 들면 R. F. Bales는 과제중심적인 일과 집단원들 사이에 더 좋은 관계를 세우기 위한 감정적인 표현들 사이에 균형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단은 이 두 관심들 사이에서 진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때때로 더 많은 결속을 추구하기도 하고, 때로는 훨씬 더 과제지향적인 초점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 두 관점들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집단은 그것들이 집단의 과제에 관련될 때 나타나는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루는 동안 다양한 단계를 통해 움직일 수 있다. 역할들과 규범들은 집단의 구조를 규정한다. 집단의 구조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한다. 집단의 구조는 그것이 집단의 목표들의 성취를 얼마나 잘 용이하게 하는지에 기초하여 평가된다. 환언하면, 구조는 집단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존재한다.


    [효율적인 집단들과 효율적인 집단기술]
    효율적인 집단은 어떤 것이든 간에
    ①목적성취,
    ② 집단원들 사이의 관계 유지,
    ③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발전하는 것과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 등
    세 가지 핵심적인 활동들을 가지고 있다.
    집단원들은 집단목표들의 성취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고,
    집단원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잘 유지하려고 할 때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훨씬 더 효율적인 집단의 발달에 대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을 가져야 한다.

    집단목표들은 분명히 이해되어야 하고, 집단원들의 욕구들과 관련되어야 하며,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상호의존을 강조해야 하고,
    그들의 성취에 대한 높은 수준의 헌신을 각 구성원들로부터 불러일으켜야 한다.

    집단원들은 정확하고 분명하게 그들이 생각들과 감정들을 교환해야 한다.
    참여와 지도력이 집단원들 사이에 분배되어야 한다.
    적절한 의사결정 절차가 상황의 욕구들과 어울리도록 탄력 있게 사용되어야 한다.
    갈등들이 건설적으로 격려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힘과 영향력이 대략 집단 전체에 균등해야 한다.
    집단 응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야 한다.
    집단원들의 개인간의 효율성(the interpersonal effectiveness)이 높아질 필요가 있다.

     

    지도력의 유형

    집단원들의 집단에 참여하는 태도나 역할 수행 그리고 집단 전체의 기능 발휘 밑 집단의 특성은 집단지도자의 지도력에 따라 막대한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집단원들이 이 독재적인 지도자 아래 있을 때, 그들은 지도자들에 훨씬 의존했고, 자기중심적이었다.

    민주적인 지도력 유형에서 더 많은 창의성, 우정, 그리고 책임감을 보여 주었고, 지도자가 방에서 나왔을 때 조차도 계속 일을 했다.

    일과 생산의 질에 대한 관심이 훨씬 더 높았다. 공격적인 행동들은 독재적이고 방임적인 지도자 아래 있을 때 더 빈번했다.

    적의는 독재적인 집단에 있을 때가 다른 두 집단들에 있을 때 보다 30배나 더 컸다. 집단원 하나가 그가 집단을 떠날 때까지 자주 적의와 공격의 목표가 되었고, 그리고 그다음에 다른 집단원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선택되곤 했다.

    20명 중 19명이 독재적인 지도자보다 민주적인 지도자를 더 좋아했고, 10명 중 7명이 독재적인 지도자보다 방임형의 지도자를 더 좋아했다.

    지도자로서 자신의 역할과 자신이 집단원들로부터 기대하는 것을 분명히 규정함으로써 구조를 만들 때, 집단 생산성, 응집력, 그리고 만족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효율적인 지도자들은 집단원들의 복지와 공헌들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고 동시에 구성원들의 역할 책임을 구조화하는 사람들이다.

    지도력에 대한 유형 접근의 주요한 결점들은

    ① 다른 조건들 아래에서는 다른 유형들이 효율적이고

    ② 무수한 유형들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독재적인 지도력이 훨씬 효과적인 듯이 보이는 어떤 조건들이 있다(긴급한 결정의 경우).

    다른 조건 아래에서는 민주적인 유형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결정의 실행 시 구성원들의 헌신이 필요한 경우).

    방임적인 유형이 가장 놓은 듯이 보이는 조건들도 있다(집단이 같이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자료들을 가지고 있어서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간섭이 최소화될 필요가 있을 경우).

     

    지도자의 역할

    누구든지 집단의 지도자가 되면 어떤 형태의 특권과 권한이 주어진다.

    그 권한과 특권을 집단의 생산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지도자의 권한을 적게 발동하는 만큼 회원들은 결정을 지을 때 많은 자유를 얻게 되며 지도자가 권한을 많이 행사하게 되면

    회원들의 자유가 감소된다.

    지도자는 항상 집단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유지해야 한다.

    집단 안에서 친근하고, 자유스럽고, 협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사랑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적절한 제한을 한다.

    그런 부모는 자녀에게 안된다(no)라는 말을 겁내지 않고 하듯이 지도자는 자신의 견고한 권위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지도자는 가끔 “아니오, 우리는 그것을 다룰 필요가 없소” 라든가

    혹은, “미안합니다만, 그것은 상관할 것이 못됩니다”라고 말할 필요가 있다.

    집단원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회원들의 욕구를 채워줄 것. 특히 개인의 가치를 긍정해 줄 필요가 있다.

    흔히 프로그램과 내용에 너무 관심을 빼앗기게 됨으로써 개인을 잃어버리게 될 때가 있다. 만일 개인의 필요와 동기가 잊히게 되면 개인은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프로그램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지 사람이 프로그램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집단이 항상 팀워크를 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 책임의 분담과 공동지도를 통해 적당한 시기에 지도자로부터 독립하도록 도와야 한다. 어린이처럼 집단도 가끔 의존하려고 한다. 그것은 집단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자유롭게 행하도록 하는 학습은 지도력의 주요 과제이다. 문제 해결 과정을 민주적으로 진행시킬 수 있도록 향상할 것.

    자유롭게 서로 협력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집단이 행동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도울 책임이 있다. 집단이 다투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 잠깐 멈추어 생각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리에게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지도자의 자격

    지도자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빨라야 한다.
    집단에서는 항상 예기치 못한 일이 생긴다.
    그때마다 즉각적으로 상황을 파악하여 신축성 있게 계획을 변경시켜야 한다. 즉 상황판단능력이 빨라야 한다.

    다른 사람과 융화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지도자의 위치에 있으면 여러 형태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을 대하므로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도 당한다. 그러므로 대인관계가 좋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지도자는 말도 많이 하게 되지만 한편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회원이 관련성 없는 제안을 하거나 공연히 시간을 끌면 나중에 지도자에 대한 반감이나 무관심한 태도를 갖기 쉽다.

    지도력을 분산시키려는 의욕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지도자가 되면 자기의 위치나 능력을 과시하려는 유혹을 받게 된다.
    좋은 지도자가 되려면 앞에 나서지 않고 뒤에 머물러 있으면서 일을 할 줄도 알아야 된다.
    물론 집단의 모든 일을 회원들이 완전히 조정하게 하라는 것은 아니다.
    집단이 토의하고 결의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질문을 하든가 기준을 잘 설명해 주면서집단이 전진할 수 있도록 배후에서 조정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집단지도자는 쉽게 실망하지 않는 의지가 강하고 의욕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성숙되어 있고 남을 생각하는 동정적인 성품을 지녀야 한다.

     

    ★내용요약

    1. 집단상담의 정의 및 중요성, 집단상담의 필요성 및 목적, 집단상담의 장단점과 더불어, 집단상담과 집단치료, 집단지도 및 집단 훈련 프로그램의 차이점 비교

    2. 집단상담의 윤리적인 문제로 구성원의 기본권리, 구성원의 이익을 위한 윤리문제, 집단지도자의 행동윤리 등

    3. 집단 리더의 태도

        (집단과정을 신뢰해야하고 공감과 존중, 진솔성 등의 기술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집단리더의 역할과 기능, 집단 진행상의 유의점, 리더의 역기능과 순기능, 집단상담 진행상의 일반적 지침, 집단 리더가 고려해야 할 점과 피해야 할 점 등

    4. 집단의 형태-구조화 집단, 비구조화 집단, 시간 경과에 따른 집단의 발달, 효율적인 집단들과 효율적인 집단 기술

        집단 지도력-지도력 유형과 지도자의 자격과 역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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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눈에 알 수 있는 정신의학 (송후림 역). 서울: 이 퍼블릭 (원저 2005년 출판)

    노안영(2008),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천성문 외 공저(200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곳에 있는 모든 글들은 심리학 강의를 듣고 강의교안과 강의내용을 재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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