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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심리학11; 기억 정보의 부호화와 인출
    심리학/인지심리학 2022. 9. 19.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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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10년 전에 있었던 일은 기억이 잘 나지만 고작 1년 전에 있었던 일은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왜 이런 경우가 생기는 걸까요?

    정보의 부호화

    기억 과정의 개요

     기억 과정과 관련하여 다루어지는 문제들

    - 광고음악이 마음에서 반복적으로 들리는 경험은 왜 하게 되나?

    - 일화나 정보를 순서대로 기억해 내는 능력은 어떻게 가능한가?

    - 망각되는 과정은?

     

     기억의 3가지 주요 과정

    - 부호화(encoding): 물리적인 감각 입력 자극을 기억 표상 정보로 전환하는 방법

    - 저장(storage): 부호화한 정보를 기억에 저장(유지)하는 방법

    - 인출(retrieval): 기억 저장된 정보에 접속하는 방법

     

    기억의 주요 연구 문제: 정보의 부호화 형태

    - 정보는 어떤 형태로 부호화되어 기억에 저장되는가?

    -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에서 부호화 형태는 동일한가?

     

    단기기억에서 부호화

    청각 부호화 실험 (콘라드, 1964)

     

    실험 절차

    - 자 당 0.75초의 속도로 여섯 글자로 구성된 문자열을 연속하여 보여줌

    - 문자열을 구성하는 글자들: B, C, F, M, N, P, S, T, V, X

    - 문자열 제시 직후, 참가자에게 여섯 글자를 순서대로 적도록 함

    실험 결과

    - 시각적으로 제시되었지만, 청각적인 혼동 오류를 보임

    - ) XS, BV, PB를 혼동하여 적음

    - 다른 실험에서 배경소음과 함께 글자 하나를 들려줄 때에도 유사한 혼동을 일으킴

     시사점

    - 문자를 ‘모양’이 아니라 ‘발음’에 따라 부호화함

    단기기억에서는 시각부호 보다는 청각부호가 더 중요

     

     의미 부호화 실험 (배들리, 1966)

    실험 절차

    - 참가자에게 2 가지 단어 목록을 읽도록 제시함

    * 청각적 혼동 단어 vs. 청각적 비혼동 단어
    map, cap, mad, man, cab ---- cow, pig, day, rig, bun 


    * 의미적 혼동 단어 vs. 의미적 비혼동 단어
    big, long, large, wide, broad --- old, foul, late, hot, strong

    실험 결과

    - 청각적 혼동단어를 시각적으로 제시할 때 수행이 가장 나쁨

    - 의미적 유사성은 기억 회상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음

     

    시사점:

    단기기억에서는 일차적으로 청각 부호를 사용함

     

     후속 연구들

    단기기억에서 일부 의미 부호화를 사용함 (슐만, 1970)

     단기기억에서 일시적으로 시각부호도 사용됨 (포스너 등, 1969)

     종합: 단기기억에서는 일차적으로 청각부호를 사용하고 간혹 의미부호시각부호를 사용하기도 함

     

    장기기억에서 부호화

     

    유사 단어에 대한 기억 실험 (그로스만과 이글, 1970)

    실험 절차

    - 41 개 단어들을 암송하게 하고나서 재인검사를 진행함

    - 재인검사 시, 검사 목록에 의미적으로 유사한 단어를 포함시킴

     

    실험 결과:

    의미적으로 유사한 단어를 보았다고 잘못 재인하는 경향이 증가함

     

    시사점:

    장기기억에서는 의미부호를 사용함

     

    범주 단어에 대한 기억 실험 (보스필드, 1953)

     실험 절차

    - 범주(동물, 직업, 채소, 사람 이름) 사례가 15개씩 포함된 60개 단어들을 자유 회상하도록 함

     

    실험 결과:

    같은 범주에 속한 단어들을 연속하여 회상하는 경향

     

    시사점:

    단어들을 의미 범주로 묶어서 기억함

     

    기타 연구 결과

    장기기억에서 의미부호뿐만 아니라 시청각부호를 사용하기도 함

    종합: 장기기억에서는 정보의 ‘의미’를 중심으로 부호화됨 (의미부호)

     

    정보의 전이와 암송

    정보의 전이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가 저장되는 과정

     장기기억으로 전이되지 않는 정보는 망각됨

     

    전이 방법 1. 응고 (consolidation)

    -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과 연결시켜 통합하기

    - 기억 응고 과정에서

       메타기억(기억을 잘하는 방법을 의식적으로 생각해서 기억하는것) 전략을 사용하기도 함

     

    전이 방법 2. 암송 (rehearsal, 되뇌기)

    -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반복 암송하기 -> ‘연습효과

    - 암송의 2 가지 유형

    -정교화 암송: 기억할 항목을 기존 지식과 연계하며 암송함 (오래 기억됨)
    -유지 암송: 단순 반복암송 (단기기억에 유지되지만 장기기억으로 전이되지 않음)

     

    암송의 간격 효과

    집중학습 vs 분산학습

    - 집중학습: 한꺼번에 몰아서 학습, 암송하기

    - 분산학습: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차례 나누어 학습하기

     

    ★간격 효과

    - 각 학습 간 시간 간격이 길수록 기억에 더 오래 유지됨

    예) 학습 간격이 일, 주 단위 보다는 월 단위 일 때 가장 오래토록 기억됨

    간격 효과의 응용

    - 상품을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유지하는 방법으로 간격효과를 광고에 응용함

    예) 여러 지면에 걸친 1회 광고 보다는 매월 한 면씩 여러 번 광고하기가 더 효과적

     

    왜 간격효과가 나타날까??

     

    간격 효과와 맥락

    - 간격 효과는 응고화 과정(다양한정보와 묶어서 기억)과 관련있음: 다양한 맥락에서 부호화

    - 다양한 맥락에서 여러 번 나누어 반복 학습하면 기억이 더 잘 유지됨

     

    기억이 저장되는 방식: 기억 조직화

    장기기억에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

    정보를 조직화하여 체계적으로 저장함

    정보의 조직 방식을 측정하는 방법: 범주 사례 단어들에 대한 자유회상 과제를 통한 추론

    정보를 조직화하는 기억법: 기억술, 메타기억

     

    기억술의 종류

    ★범주 군집화

    - 항목들을 일련의 범주로 조직화함

    - ) 구입할 목록: 과일(사과, , 포도), (식빵, 카스테라), 유제품(우유, 요거트)

    ★상호작용하는 심상

    - 서로 무관한 항목들을 상호작용하는 심상을 형성하여 기억함

    - ) 양말, 사과, 가위 -> 사과를 먹는 양말을 가위로 자르는 이미지를 상상하기

    ★장소법

    - 친숙한 장소의 곳곳에 기억할 항목을 연계시키는 방법

    - ) 자신의 방에 외울 항목들 배치하기

    장소기억법

    첫 문자 기법 (두음 문자법)

    - 단어의 첫 음절을 기억하는 방법

    - ) 수금지화목토천해명, 태정태세문단세...

     

     메타기억과 미래계획 기억

    메타 기억(meta memory)

    - 기억술 전략과 기억 보조수단을 사용하여 기억하는 방법을 관리하기

    - 기억 보조 도구를 사용: 메모, 노트, 알람 등

    - 물리적 제약의 활용: 비 예보를 듣고 문에 우산을 기대어 둠

     

    미래계획 기억(Prospective memory)

    - 회고 기억이 아니라 앞으로 해야 할 일, 기억해내야 할 것에 대한 기억

    ) 투약 계획, 오후의 중요 일정, 내일 제출할 과제

    - 미래계획 기억도 연령이 증가하면, 회고 기억과 마찬가지로 감퇴함

     

    미래계획기억과 과거경험기억의 비교

     

    인출

    단기기억에서의 인출 실험(스턴버그, 1966)

     연구 문제

    - 단기기억의 인출은 병렬처리 vs 계열처리

    - 만약 계열처리라면 전집 계열처리 vs 자기종료 계열처리

     

    실험 절차

     1 ~ 6 자리의 숫자 목록을 제시한 다음 숫자 재인기억 검사를 수행함

    스턴버그 실험 예시: 재인기억 과제를 풀기까지 소요된 시간이 측정됨

     

     예상 결과

    a. 병렬처리: 여러 처리가 동시에 진행되며, 저장된 기억 항목들이 한꺼번에 인출됨

    b. 계열처리: 하나의 처리를 마친 뒤 이어서 다른 처리를 진행함

    c. 전집 계열처리: 하나씩 순차적으로 탐색하다가 정답이 발견되어도 끝까지 비교함

    d. 자기종료 계열처리: 비교하다가 정답이 발견되면 즉시 탐색을 중단하고 반응함

    스턴버그 실험에서 단기기억에서의 인출에 관한 네 가지 가능한 예측

    실험 결과

    - 기억 항목의 수가 증가하면 반응시간도 증가함: (b) 계열처리

    - 기억 항목의 위치는 반응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음: (c) 전집 계열처리

     

    시사점: 단기기억에서의 인출은 ‘전집 계열처리

     

     

    장기기억에서의 인출 실험 (바버, 1969)

     

     절차

    - 범주 단어 목록을 학습함

    - 두 가지 제시 조건:

    (a) 무작위로 제시

    (b) 위계적으로 제시

    바버 실험의 두 제시 조건의 예. 무작위 조건에서는 범주 단어들이 무작위로 제시되었고(위), 위계적 조건에서는 범주명과 사례들이 위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제시되었음(아래)

    결과 및 시사점

    - 무작위 제시 조건 보다 위계적 제시 조건일 때 회상률이 더 높음

    - 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미 ‘범주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

     

     

    ★수면과 기억 응고

    잠자는 동안 뇌파 패턴에 따라 수면은 다섯 단계로 구분되며 약 90분을 주기로 반복된다.

    특히 빠르게 눈이 움직이는 REM 단계의 수면은 기억 응고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추론되며,

    REM 수면 단계 동안 잠을 방해하면 깨어나서 사물을 시각적으로 변별하는 과제의 수행 능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REM 수면 단계는 또한 깨어있는 동안 학습한 내용 중 필요 없는 정보를 망각하는 데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기억 응고에 대한 수면의 긍정적인 효과는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요약

    1. 단기기억에서는 정보가 먼저 청각적으로 부호화된다. 하지만 장기기억에서는 의미 부호화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2. 기억 정보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응고와 암송을 통해 전이 및 저장된다.

    3. 장기기억정보가 조직되어 있는 방식자유회상을 통한 정보의 인출 패턴(--->보통 의미단위로 묶어서 인출됨)을 확인하여 알 수 있으며, 기기억의 정보들은 의미 범주화에 따라 조직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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