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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지심리학11; 기억 모형
    심리학/인지심리학 2022. 9. 14. 22:31
    반응형

    사람들은 대체로 주관식 서술형 문항 보다는 객관식 선택형 문항의 문제풀이가 더 쉽다고 말합니다.

    주관식 문항과 객관식 문항에 대한 사람들의 이 같은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기억측정 과제

     

    1) 기억의 정의와 연구 방법

     

    기억과 관련된 질문들

    - 현재 미국의 대통령 이름은?

    - 내일 친구와 만나기로 한 장소는?

    - 현관문의 비밀번호 숫자는?

    - 고등학교 졸업식 당시의 기분이나 감정은?

     

    기억이란?

    * 지금 사용하기 위해 과거경험 정보를 유지하고 꺼내오는 수단
    * 과거 경험에 관한 정보의 저장, 유지, 인출과 관련된 역동적인 시스템
    * 모든 인지과정 및 활동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

    기억의 연구 방법: 기억 과제를 사용함

    - 각기 다른 방식으로 어떤 정보를 기억해내도록 과제를 주고, 참여자들의 기억 행동의 특징과 양상을 관찰하여 기억을 유추함

     

    대표적인 기억 과제

    - 회상기억 과제 vs 재인기억 과제

    - 암묵기억 과제 vs 외현기억 과제

    - 서술기억 과제 vs 절차기억 과제

     

    2) 회상 과제 대 재인 과제

    회상기억 과제 (recall memory task)

     기억에서 어떤 사실이나 단어 또는 항목을 끄집어내기(단서없이 기억연상)

    ex) 단답형 문제, 괄호 넣기 문제, 서술형 문제

    - 질문 예: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식물은 무엇인가?

     

    재인기억 과제 (recognition memory task)

    어떤 항목에 대해 과거에 경험하였던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 확인하기(단서제공)

    ex)선다형 문제, OX 퀴즈 문제

    - 질문 예: 다음 중 주의의 기능이 아닌 것은?

    a. 선택하기 b. 분할하기 c. 신호탐지 d. 저장하기

     

    회상 과제의 세 가지 유형

    회상 대 재인 기억의 비교

    일반적인 경우, 회상기억 보다 재인기억이 우수함
    -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약 2000 개의 그림들을 재인할 수 있었음
    - 만약 회상하도록 하였다면 집중훈련 해도 약 80개 항목만 회상이 가능함

     

    3) 암묵기억 과제 대 외현기억 과제

    외현기억 과제 (explicit memory task; 명시적 기억 과제)

    의도적으로 암송하거나 기억을 인출하는 것

    ) 재인 과제, 회상 과제

    --->외현기억은 일생동안 변화됨(유년기나 노년기때보다 장년기때 외현기억이 가장 뛰어남)

     

    암묵기억 과제(implicit memory task)

    의도하거나 자각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억에 저장되거나 인출되는 것

    ) 글 읽는 동안 단어, 문장의 의미와 내용이 자동 처리됨

    --->암묵기억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음

     

    암묵기억을 요구하는 두 가지 과제

    •  점화 과제: 관련된 개념들을 기억하라는 지시를 받지 않았어도 암묵적으로 기억하는 것을 측정하는 과제
    ) 단어완성 과제: m □ □ □ y

    - 문제: ‘빈 칸을 채워 단어를 완성하시오.’
    - : 문제를 제시하기 전에 이자율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었다면
    돈이 연상, 점화되어 money 라고 쓸 가능성이 높아짐


    문제를 제시하기 전에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었다면?

     

    • 절차기억 과제: 일상적으로 행하는 많은 행위들과 관련된 과제

    ) 양치질, 자전거 타기, 운전하기


    절차기억 과제의 연구법: 회전판 추적(왼쪽 그림), 거울상 따라 그리기(오른쪽)

     

    2. 기억저장소 모형

    1) 대표적인 기억모형들

    기억저장소 모형(애트킨슨과 쉬프린, 1968): 감각저장소, 단기저장소, 장기저장소

    처리수준 모형(크레이크와 툴빙, 1975): 시각 수준, 의미 수준, 음운 수준

    적업기억 모형(브래들리, 1990): 시공간스케치판, 음운고리, 중앙집행기

    다중기억 체계 모형(툴빙, 1972): 의미기억과 일화기억

    연결주의 모형(맥클러랜드와 러멜하트, 1985): 마디들의 연결 망

     

    2) 기억저장소 모형 (애트킨슨과 쉬프린, 1968)

    기억을 세 가지 저장소로 간주함

    - 감각저장소: 제한된 양의 정보를 매우 짧은 시간 저장할 수 있음

    - 단기저장소: 오랜 시간 정보를 저장할 수 있지만 용량이 제한적임

    - 장기저장소: 상당한 용량을 가지며 반영구적으로 정보를 저장함

    기억저장소 모형의 도식적 구성

     

    3) 감각기억(또는 감각 등록기)

    감각기억의 두 가지 유형

    - 영상기억: 짧은 시간 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시감각 등록기

    - 잔향기억: 짧은 시간 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청감각 등록기

    감각기억에서의 정보 처리

    - 저장: 등록된 4~12개 정보는 곧바로 단기 기억에 전송됨

    - 소멸: 충분히 처리하기 전에 다른 정보가 입력되면 지워짐

     

    4) 단기기억(Short Term Memory: STM)

    단기기억의 특징

    - 통제 과정: 장기기억에 정보의 저장, 인출 등 정보의 흐름을 관리

    - 암송되지 않으면 약 30초에서 몇 분 동안만 정보가 유지됨

    - 단기기억에서 정보는 시각 보다는 청각적으로 저장됨

    저장 용량

    - 어느 한 순간 단기기억에 유지되는 정보량은 7±2 (밀러, 1956)

    - 의미 있는 정보 단위로 묶으면(청킹, chunking) 효율적인 정보처리가 가능함

    청킹의 예 시연

    청킹의 예 시연

     

    5) 장기기억(Long Term Memory: LTM)

     

    장기기억

    - 단기기억에서 주의를 받아서 암송된 정보는 장기기억에 저장됨

    - 사람들의 이름, 일정 계획, 과거 경험 등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 곳

     

    장기기억의 저장 용량과 보유기간

    - 저장 용량: 모르거나 무한대 (한계를 측정할 방법이 없음)

    - 보유 기간: 모르거나 영구적 (아동기 때의 기억 회상이 가능함)

     

    3. 처리수준 모형

    1) 기본 개념

     

    정보 저장의 핵심은 구조보다는 처리 과정’ (크레이크와 록하트, 1972)

    : 기억은 분리된 저장고 구조가 아니라 부호화 깊이 차원에서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

     

    정보의 저장 수준은 부호화 방식(시각, 음운, 의미)에 따라 달라짐

    : 처리수준이 깊을수록 기억 항목의 인출 확률도 증가됨

    크레이크와 툴빙이 제안한 세가지 처리수준

     

    2) 처리수준 실험 예

    1 단계: 세 가지 처리 수준을 유도하도록 질문함

    각 단어에는 자음이 몇 개 있나요?” (시각처리 수준)

    각 단어를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음운처리 수준)

    각 단어에 대한 선호도를 1-5점 사이에서 평가해 보세요.” (의미처리 수준)

     

    2 단계: 본 단어들을 기억 회상하도록 함

    이때 질문에 의해 유도되는 처리수준이 깊을수록, 회상율이 높음

    시각처리 보다는 음운처리나 의미처리를 할 때 단어 회상율이 높음



    자기 참조 효과 (self-reference effect)


    - 기억항목들에 대해 자신과 의미적 연관성을 판단하도록 하면 회상률이
    향상되는 효과
    - 발생 이유: 자신과 관련된 정보는 더 정교하게 부호화하는 경향 때문

     

    4. 작업기억 모형

    1) 작업기억(working memory) 모형의 특징

     

    현재 가장 많은 연구자들이 수용하는 기억 모형(배들리, 2007)

     

    전통적인 기억 모형과의 차이점: 작업기억의 역할

    - 작업기억은 가장 최근에 활성화된 정보를 유지함

    - 작업기억은 장기기억의 일부분임

    - 장기기억에서 활성화된 요소들이 일시적인 저장고로 이동함

     

    작업기억 모형은 기억 구조(다중저장소)와 처리 과정의 통합 모형임

     

    전통적인 기억 모형과의 비교

     

     

    2) 작업기억의 세 구성 요소

    시공간 스케치판: 시각과 공간 정보를 짧게 유지함

    음운 루프: 말소리 이해와 암송을 위한 청각 정보가 짧은 시간 동안 유지됨

    중앙 집행기: 주의 할당과 반응 통제 등 관리 기능을 수행함

    작업기억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 중앙집행기, 음운루프, 시공간 스케치판으로 구성되어 있음. 입력된 시각과 청각 정보는 일화적 버퍼에서 통합됨 (배들리, 1989)

    3) 작업기억의 증거

    조음 억제 실험

     

    내적 암송과 조음 억제

    - 음운루프의 내적 암송을 방해하면(조음 억제), 새로운 정보를 기억에 저장하지 못함

    -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기 위해서, 내적 암송 과정은 필수적

    - 내적 암송을 못하여 음운 루프에 없는 청각 정보는 2초 내에 소멸됨

     

    신경과학과 작업기억

    - 작업기억의 상이한 측면에 관여하는 차별적인 두뇌 영역의 증거

    . 음운 루프: 좌반구 측두엽

    . 시공간 스케치판: 우반구

    . 중앙집행기: 배외측 전전두피질

     

    지능과 작업기억의 관련성

    - 작업기억의 수행 수준과 지능은 높은 상관을 보임

    - 작업기억을 측정하여 일반 지능검사 점수를 예측

     

    심화학습

    기억 문제와 시차적응: 표준 시간대를 넘나드는 여행은 시차적응의 문제뿐만 아니라 기억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시차적응 하는데 2주 미만 소요되는 사람은 더 긴 회복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보다 공간기억 검사의 수행이 나쁘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정기적으로 7개의 표준 시간대를 넘어서 비행하는 승무원 20명의 두뇌 크기를 측정한 결과, 시차 적응에 5일이 필요한 승무원들은 14일이 필요한 승무원들 보다 기억에 중요한 측두엽이 작았으며, 공간기억 검사의 수행이 나빴다. 연구자들은 측두엽이 작은 이유를 증가한 스트레스 호르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측두엽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반복적인 단거리 비행 후보다 장거리 비행 후에 유의하게 높게 분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거리 비행을 하는 승무원뿐만 아니라 교대제 근무를 수시로 반복하는 사람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들의 일주기 리듬이 와해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요약

    1. 기억을 연구할 때, 연구자들은 참가자들로 하여금 임의 정보를 상이한 방식으로 기억해내도록 요구하는 과제를 사용한다.

    2. 기억저장소 모형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등 기억 구조를 강조하는 반면, 처리수준 모형정보의 처리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기억 현상을 설명한다.

    3. 작업기억기억 구조와 처리과정이 통합되어 현재 많은 연구자들이 수용하고 있는 기억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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