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개론09; 행동주의 학습이론심리학/심리학개론 2022. 9. 12. 12:47반응형
행동주의 학습이론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
- 우리동네 수퍼마켓을 계속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 쿠폰을 모으는 현대인들의 행동은 어떤 심리 때문일까?
- 서커스의 동물들처럼 우리집 멍멍이도 훈련시킬 수는 없을까?
- 왜 사람들은 쿠폰, 마일리지를 모으는데 열광하는 것일까?
도구적조건형성이론: 목표물을 얻는데 수단이 되는 행동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이론.
Thorndike:문제 상자속의 고양이
효과의 법칙
유기체는 보상이 수반되는 결과(효과)를 낳는 반응을 학습하고, 처벌적은 결과를 낳는 반응을 피함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두 조건형성 모두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고전적 조건형성-수동적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
조작적 조건형성 능동적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 이라는 차이점이있다.
1)조작적 조건형성의 유형
1.보상훈련-비둘기의 먹이쪼기 행동
Skinner의 보상훈련
2)강화와 강화계획
★★강화와 강화물:정적 강화물과 부적 강화물(당근과 채찍)
정적강화물(Positive) 부적강화물(Negative) 반응에 수반될때 반응확률을 증가시키는것
공부하기->칭찬->공부행동증가반응 다음에 그것이 제거될 때 반응확률을 증가되는 것
공부안하기->꾸중->공부행동증가------> 정적강화물과 부적 강화물은 모두 행동을 강화시킴
(정적강화물이 효과가 더 좋다....)
일차적 강화물 이차적 강화물(조건 강화물) -먹이나 물처럼 이전의 특별한 훈련이 없어도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자극
-미각,기아 및 갈증, 성행동과 같은 유기체의 일차적,생리적 동기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원래 중성자극이던 것이 강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다른 자극과 짝지어짐으로서 강화능력을 얻게된 자극
-학습된 강화물임
ex)돈, 상장, 칭찬스티커, 메달, 성적(2)강화계획:연속강화와 부분(간헐)강화
연속강화 부분강화 -바람직한 행동 모두에 강화
-처음학습할떄 효과적
-반응률은 높지만 강화중지되면 급속한 소거-일정한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 강화
-일단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된 후 효과적
-간헐강화는 연속강화에 비해 행동 지속에 효과적1.고정간격스케줄
ex)매20분마다 강화,급여를 월급으로 받는것(규칙적시기)
2.변동간격스케줄
ex)시험시기 알리지않고 시험치기
3.고정비율스케줄
ex)단어 10개 학습마다 강화,급여를 일한날짜만큼만 받는것(규칙적횟수)
4.변동비율스케줄
ex)도박, 미신행동(랜덤)
Q.이 스케줄 중 실제 가장 소거되기 힘든 강화 스케줄은?
-변동비율스케줄
손가락 다 잘라도 하는게 도박이다...
Q. 연속 강화와 부분 강화 중 행동을 오래 지속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부분강화
(3)처벌
처벌의 부정적효과
1.벌의 긍정적 강화 효과-->벌이 오히려 정서적 관심으로 오해를 줄수있다.
2.처벌대상에 대한 혐오 학습-->너무 과도한 벌을 줄 경우
3.학습된 무기력
강화물 vs 처벌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1)토컨경제
바람직한 행동에 현금과 같은 토컨을 주어서 강화하는 방법
2)프로그램학습과 교수 기계
-프로그램 학습:학습자료를 여러가지 단위로 세분하여 학습자가 단계별로 학습하도록함.
각 단위는 설명과 질문으로 되어있고, 질문은 단답형 혹은 선다형으로 짜여있음
-개개학생들은 각자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진도를 보이고, 한문제에 정답을 하면 다음문제가 나옴.
-즉각적 피드백(강화)이 특징.
3)행동조성과 반응연쇄
조성(shaping)
-원하는 반응을 학습할 때까지 그 반응을 계기적으로 보상하여 훈련하는 방법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소거를 통해 학습
4)생체송환(biofeedback)
-조건형성 원리를 의학에 응용하려는 시도
-신체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순간순간 알려줌으로써 관련된 행동을 통제하려는 시도
ex)두통,변비환자--->목에 전극 부착----->근육의 긴장이나 이완을 감지----->피드백------>근육의 활동조절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1)학습은 환경을 적절히 통제할 때 유용
강화와 처벌의 원리 적절히 사용
2)최종행동(종착행동)을 구성하는 하위 행동들을 확인하라
각단계를 계열화하라
3)적절한 강화인자를 확인하고, 적절한 강화인자를 제시하라
행동이 원하는 목표로 조형될 때까지 각 계열 단계별로 강화하라
4)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무시하라, 소거를 사용하라
떠드는 학생의 행동:무시(벌)
조용히 공부하는 학생:주목(보상)
5)처벌-공포감, 불안한 정서 유발하므로 가능한 사용 자제
벌은 일시적 효과일 수 있음
처벌을 통해 남에게 피해주는 것을 정당하게 생각할 수있음
★요약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는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통칭하는 것이다.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은 ‘수단-목표행동’ 혹은 ‘도구적 행동’,‘시행착오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데 잘 적용된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는 보상훈련, 생략훈련, 능동적 회피학습, 수동적 회피학습이 있다. 강화물에는 정적강화물 대 부적강화물, 일차적 강화물 대 이차적 강화물이 있다. 강화계획에는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이 있다. 이중 한번 학습된 후 소거되기 어려운 강화계획은 변동비율강화계획이다.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혹은 강화의 원리는 동물과 인간행동의 변화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예) 토컨경제, 프로그램학습과 교수기계, 행동조성과 반응연쇄,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생체송환 등으로 응용될 수 있다. 특히 토컨경제(token economy)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현금과 같은 토컨을 주어서 강화하는 방법이다
반응형'심리학 >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개론13; 통찰학습과 잠재학습 (0) 2022.09.19 심리학개론13; 통찰학습과 잠재학습 (0) 2022.09.19 심리학개론09; 행동주의 학습이론 (0) 2022.09.09 심리학개론-6; 항등성과 착시 (2) 2022.09.05 심리학 개론-5; 감각과 지각 (0) 2022.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