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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개론09; 행동주의 학습이론
    심리학/심리학개론 2022. 9. 12.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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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 학습이론

    -도구적(조작적) 조건형성-

    • 우리동네 수퍼마켓을 계속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 쿠폰을 모으는 현대인들의 행동은 어떤 심리 때문일까?
    • 서커스의 동물들처럼 우리집 멍멍이도 훈련시킬 수는 없을까?
    • 왜 사람들은 쿠폰, 마일리지를 모으는데 열광하는 것일까?

     

    도구적조건형성이론: 목표물을 얻는데 수단이 되는 행동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이론.

     

     

    Thorndike:문제 상자속의 고양이

    효과의 법칙

    유기체는 보상이 수반되는 결과(효과)를 낳는 반응을 학습하고, 처벌적은 결과를 낳는 반응을 피함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두 조건형성 모두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고전적 조건형성-수동적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

    조작적 조건형성 능동적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강화물  이라는 차이점이있다.

     

    1)조작적 조건형성의 유형

    1.보상훈련-비둘기의 먹이쪼기 행동

    Skinner의 보상훈련

     

    2)강화와 강화계획

    ★★강화와 강화물:정적 강화물과 부적 강화물(당근과 채찍)

    정적강화물(Positive) 부적강화물(Negative)
    반응에 수반될때 반응확률을 증가시키는것
    공부하기->칭찬->공부행동증가
    반응 다음에 그것이 제거될 때 반응확률을 증가되는 것
    공부안하기->꾸중->공부행동증가

    ------> 정적강화물과 부적 강화물은 모두 행동을 강화시킴

    (정적강화물이 효과가 더 좋다....)

     

    일차적 강화물 이차적 강화물(조건 강화물)
    -먹이나 물처럼 이전의 특별한 훈련이 없어도 학습자의 행동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자극

    -미각,기아 및 갈증, 성행동과 같은 유기체의 일차적,생리적 동기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원래 중성자극이던 것이 강화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다른 자극과 짝지어짐으로서 강화능력을 얻게된 자극

    -학습된 강화물임

    ex)돈, 상장, 칭찬스티커, 메달, 성적


    (2)강화계획:연속강화와 부분(간헐)강화

    연속강화 부분강화
    -바람직한 행동 모두에 강화
    -처음학습할떄 효과적
    -반응률은 높지만 강화중지되면 급속한 소거
    -일정한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 강화
    -일단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된 후 효과적
    -간헐강화는 연속강화에 비해 행동 지속에 효과적

    1.고정간격스케줄

    ex)매20분마다 강화,급여를 월급으로 받는것(규칙적시기)

     

    2.변동간격스케줄

    ex)시험시기 알리지않고 시험치기

     

    3.고정비율스케줄

    ex)단어 10개 학습마다 강화,급여를 일한날짜만큼만 받는것(규칙적횟수)

     

    4.변동비율스케줄

    ex)도박, 미신행동(랜덤)

     

    Q.이 스케줄 중 실제 가장 소거되기 힘든 강화 스케줄은?

    -변동비율스케줄

    손가락 다 잘라도 하는게 도박이다... 

    Q. 연속 강화와 부분 강화 중 행동을 오래 지속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부분강화

     

    (3)처벌

    처벌의 부정적효과

    1.벌의 긍정적 강화 효과-->벌이 오히려 정서적 관심으로 오해를 줄수있다.

    2.처벌대상에 대한 혐오 학습-->너무 과도한 벌을 줄 경우

    3.학습된 무기력

     

    강화물 vs 처벌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1)토컨경제

    바람직한 행동에 현금과 같은 토컨을 주어서 강화하는 방법

     

    2)프로그램학습과 교수 기계

    -프로그램 학습:학습자료를 여러가지 단위로 세분하여 학습자가 단계별로 학습하도록함.

                             각 단위는 설명과 질문으로 되어있고, 질문은 단답형 혹은 선다형으로 짜여있음

      -개개학생들은 각자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진도를 보이고, 한문제에 정답을 하면 다음문제가 나옴.

     -즉각적 피드백(강화)이 특징.

     

    3)행동조성과 반응연쇄

    조성(shaping)

    -원하는 반응을 학습할 때까지 그 반응을 계기적으로 보상하여 훈련하는 방법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을,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소거를 통해 학습

     

    4)생체송환(biofeedback)

    -조건형성 원리를 의학에 응용하려는 시도

    -신체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순간순간 알려줌으로써 관련된 행동을 통제하려는 시도

    ex)두통,변비환자--->목에 전극 부착----->근육의 긴장이나 이완을 감지----->피드백------>근육의 활동조절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1)학습은 환경을 적절히 통제할 때 유용

    강화와 처벌의 원리 적절히 사용

     

    2)최종행동(종착행동)을 구성하는 하위 행동들을 확인하라

    각단계를 계열화하라

     

    3)적절한 강화인자를 확인하고, 적절한 강화인자를 제시하라

    행동이 원하는 목표로 조형될 때까지 각 계열 단계별로 강화하라

     

    4)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무시하라, 소거를 사용하라

    떠드는 학생의 행동:무시(벌)

    조용히 공부하는 학생:주목(보상)

     

    5)처벌-공포감, 불안한 정서 유발하므로 가능한 사용 자제

    벌은 일시적 효과일 수 있음

    처벌을 통해 남에게 피해주는 것을 정당하게 생각할 수있음

     

    ★요약

    1.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는 Thorndike도구적 조건형성이론Skinner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통칭하는 것이다.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은 ‘수단-목표행동’ 혹은 ‘도구적 행동’,‘시행착오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데 잘 적용된다. Skinner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는 보상훈련, 생략훈련, 능동적 회피학습, 수동적 회피학습이 있다. 강화물에는 정적강화물 대 부적강화물, 일차적 강화물 대 이차적 강화물이 있다. 강화계획에는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이 있다. 이중 한번 학습된 후 소거되기 어려운 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혹은 강화의 원리는 동물과 인간행동의 변화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예) 토컨경제, 프로그램학습교수기계, 행동조성과 반응연쇄, 행동수정과 행동치료, 생체송환 등으로 응용될 수 있다. 특히 토컨경제(token economy)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현금과 같은 토컨을 주어서 강화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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