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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개론13; 통찰학습과 잠재학습
    심리학/심리학개론 2022. 9. 1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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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1.인지적 학습에는 어떤 이론들이 있을까?

    Q2.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인지학습 중에서 어디에 속할까?

     

    Q.이 그림은 무슨 그림일까요?
    Q. 이 그림에서 곰을 찾아보세요. 곰은 어디 있나요?
    침팬지의 지혜

    바나나 따먹는 침팬지(술탄)의 통찰학습

    - 통찰(insight)이란,

    문제 상황에서 갑자기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는 현상통찰(insight)"이라 하며,

    통찰에 의한 학습아하 경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깨달음.----->깨달음

    - 통찰 학습에는 학습자의 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술탄의 동기-> 바나나)

     

    통찰 학습의 시사점

    강화나 처벌이 없어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

    교사나 부모는 helper의 역할. 동기부여-호기심 자극

    인지적 재조직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배열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잠재학습 (Tolman)

    진정한 학습경험만으로 학습이 일어난다.

    톨만의 주장: 인간의 학습과 행동은 다르다.

    강화물은 학습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표출하게 할 뿐이다.

    한번의 경험만으로도 잠재적인 학습이 이루어졌다. 강화는 수행에 영향을 미칠 뿐이다.

     

    톨만의 쥐 실험

     목표점에 먹이를 놓고 출발점에서 쥐가 목표점까지 가는 길에 일으키는 오류 회수나 도착시간을 측정함.

     

    첫번째 조건(G1) - 보상군: 목표지점에 갈 때마다 먹이를 줌. 오류수가 점점 감소

    두번째 조건(G2) - 무보상군: 오류수에 거의 변화가 없음

    세번째 조건(G3) - 11일째 보상집단: 먹이를 준 11일째부터 오류수가 급격히 감소

    먹이를 주기 이전부터 길에 대한 인지학습이 이루어졌음.

         먹이를 주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미 학습된 것을 행동으로 표현

    강화보다는 학습경험을 많이 줘야한다.강화나 처벌이 행동에 수행에 미칠 뿐이다.

           한번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이 매우중요함!!-----> 표출이 안되더라도 잠재적으로 insight를 주게 된다.

     

     

     

    ★요약

    1. Kolher는 문제 상황에서 갑자기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통찰(insight)"이라고 하였으며 통찰에 의한 학습을 ‘통찰학습’으로 명명하였다.

    2. 통찰학습은 학습자의 내적 인지 변화를 야기하는 통찰이 학습에서 중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학습 환경의 조성에서 부모나 교사가 학습자가 통찰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3. Tolman수행으로 옮겨지지 않는 학습“잠재 학습"이라 하였다.

    4. Tolman은 쥐의 미로 수행 실험에서 실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통해서 쥐의 인지도의 변화를 유발하며, 강화물은 단지 학습된 것을 행동(수행)으로 나타나는 역할을 함을 시사하였다

    5. 잠재학습에 따르면 학습은 강화물보다는 ‘유의미한 학습경험’ 그 자체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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