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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학개론12; 인지주의 학습이론
    심리학/심리학개론 2022. 9. 19.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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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빨간마후라’를 찍은 청소년은 어떤 학습 원리로 설명할 수 있을까요?
    • TV에서 상영하는 조폭영화를 많이 보는 것이 나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음란물, 폭력물을 보는 것이 유해할까요? 그 근거는 무엇일까요?

     

     사회학습이론(Bandura)

    모방과 관찰학습(Bandura)

     

     모델링: 강화물을 주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도 학습이 일어난다.

    • 모방: 타인의 행동을 단순히 따라 하는 것, 아이의 언어훈련
    • 관찰학습: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 학습하는 것, 수영코치의 동작을 따라 하는 것
    • 대리적 학습: 형의 행동을 따라 한 동생이 형의 행동의 결과까지 학습하는 것

    사회학습이론(Bandura)

    Albert Bandura가 제안한 사회 학습 이론은 다른 사람의 행동, 태도 및 정서적 반응을 관찰하고 모델링하고 모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회 학습 이론은 환경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인간의 학습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합니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 Albert Bandura(1977)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는 두 가지 중요한 아이디어를 덧붙입니다.

     

    관찰 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이것은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Bandura, 1961)에서 설명됩니다.

    관찰된 개체를 
    모델(model)이라고 합니다. 

    사회에서 아이들은 가족 내 부모, 아동 TV의 등장인물, 또래 집단 내 친구, 학교 교사와 같이 영향력 있는 많은 모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모델은 예를 들어 남성과 여성, 프로와 반사회 등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행동의 예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이것은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Bandura, 1961)에서 설명됩니다.
    관찰된 개체를 모델이라고 합니다. 사회에서 아이들은 가족 내 부모, 아동 TV의 등장인물, 또래 집단 내 친구, 학교 교사와 같이 영향력 있는 많은 모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모델은 예를 들어 남성과 여성, 프로와 반사회 등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행동의 예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사람들(모델) 중 일부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동을 암호화합니다. 

    나중에 그들은 관찰한 행동을 모방(즉, 복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행동이 '성별에 적합'한지 여부에 관계없이 이것을 할 수 있지만, 

    어린이가 사회에서 자신의 성별에 적합하다고 간주하는 행동을 재현할 가능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과정이 있습니다.

    1.아이는 자신과 비슷하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모방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결과적으로 같은 성별의 사람들이 모델로 한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주변 사람들은 아이가 모방하는 행동에 강화나 처벌로 반응합니다.

    아이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고 그 결과가 보상적이라면 아이는 그 행동을 계속 수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가 어린 소녀가 테디베어를 위로하는 것을 보고 “정말 착한 아이구나”라고 말한다면, 

    이는 아이에게 보람이 되고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녀의 행동이 강화되었습니다(즉, 강화됨).
    강화는 외부 또는 내부일 수 있으며 양수 또는 음수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부모나 또래의 승인을 원하면 이 승인은 외부 강화이지만 승인을 받은 것에 대해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내부 강화입니다. 아이는 승인을 원하기 때문에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외부적으로 제공되는 강화가 개인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긍정적(또는 부정적) 강화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강화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지만 중요한 요소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3. 아이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다른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고려할 것입니다. 사람은 다른 사람(즉, 모델)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여동생이 특정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는 누나를 관찰하는 경우 그 행동을 스스로 반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를 대리 강화라고 합니다.
    이것은 보람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특성을 지닌 특정 모델에 대한 애착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그들이 동일시하는 많은 모델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부모나 나이 많은 형제 자매와 같이 직계 세계에 있는 사람들일 수도 있고, 판타지 캐릭터나 미디어에 나오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특정 모델과 동일시하는 동기는 개인이 소유하고 싶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일시는 다른 사람(모델)과 함께 발생하며, 동일시하는 사람의 관찰된 행동, 가치, 신념 및 태도를 취하는 것(또는 채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 사용하는 동일시라는 용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관련된 프로이트의 용어와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둘 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내면화하거나 채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동안 아이는 동성 부모와만 동일시할 수 있는 반면,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그 사람(어린이 또는 성인)이 잠재적으로 다른 사람과 동일시할 수 있습니다.
    식별은 채택되는 여러 행동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방과 다르지만 모방은 일반적으로 단일 행동을 복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중재 절차(Mediational Processes)


    SLT는 종종 전통적인 학습 이론(즉, 행동주의)과 인지적 접근 사이의 '다리'로 설명됩니다. 

    이는 학습에 정신적(인지) 요인이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Skinner와 달리 Bandura(1977)는 인간이 능동적인 정보 처리자이며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에 대해 생각한다고 믿습니다.
    인지 과정이 작동하지 않는 한 관찰 학습은 발생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신적 요인은 새로운 반응이 획득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학습 과정에서 중재(즉, 개입)합니다.
    따라서 개인은 모델의 행동을 자동으로 관찰하고 모방하지 않습니다. 모방 이전에 어떤 생각이 있는데, 이러한 고려를 매개 과정이라고 합니다. 행동 관찰(자극)과 모방 여부(반응) 사이에 발생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4단계

    1.주의(Attention) 

    개인은 행동과 그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고 행동에 대한 정신적 표현을 형성해야 합니다.

     행동이 모방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주의를 사로잡아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 많은 행동을 관찰하지만, 

    이들 중 많은 행동은 주목할만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행동이 그것을 모방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있어 주의는 매우 중요합니다.

    2.->파지(Retention) 

    행동이 얼마나 잘 기억되는지. 행동은 알아차릴 수 있지만 항상 기억되는 것은 아니므로 모방을 분명히 방지합니다.

     따라서 관찰자가 나중에 수행할 수 있도록 행동에 대한 기억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학습의 대부분은 즉각적이지 않으므로 이 과정은 이러한 경우에 특히 중요합니다. 

    행동을 본 직후에 재현하더라도 참조할 메모리가 있어야 합니다.

    3.->운동재생(Reproduction)

    이것은 모델이 방금 시연한 동작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모방하고 싶지만 이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닌 많은 행동을 매일 봅니다. 

    우리는 신체적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행동을 재현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그것을 시도하고 모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댄싱 온 아이스를 보고 걷지 못하는 90세 여성의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십시오. 

    그녀는 그 기술이 바람직한 기술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지만, 그녀는 육체적으로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모방하려고 시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4. -> 동기화(Reproduction)

    행동을 수행하려는 의지. 행동에 따른 보상과 처벌은 관찰자가 고려합니다. 

    인지된 보상이 인지된 비용보다 크면(있는 경우), 관찰자가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대리 강화가 관찰자에게 충분히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면 행동을 모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재 과정은 자극과 반응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행동은 관찰 학습 과정을 통해 환경에서 학습됩니다.

     

     

    사회학습이론의 시사점

    - 모델이 되는 사람이 중요하다.

    - 음란물, 폭력물에 대한 사회적 제제가 필요하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응용

    유의미 학습

    학습문제의 지각적 특성 중요, 학습문제는 이해가 쉽게 조직화 되어야 한다.

     

    Q.이해가 쉬운 조직화 방법은?

    기계적 암기보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전이 가능성 높인다.

    옳은 지식 확인, 그릇된 학습 교정하는 "인지적 정보송환"(피드백)이 중요(정보제공의 중요성)

     

    임상적 응용 - 모델링, 인지학습방법

    모델링학습

    [ 그림 ]  뱀을 무서워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모델링 학습을 시키는 장면 .

    대중매체 역할의 중요성

    - 조직폭력배를 미화하는 영화-> 청소년이 조직폭력배를 롤 모델로 삼는 문제 야기

     

    사회 학습 이론은 단순한 강화에 기반한 학습 모델보다 훨씬 더 복잡한 사회적 행동

    (예: 성역할 및 도덕적 행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몇 가지 상당히 복잡한 행동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 전체 범위의 행동을 발달시키는 방법을 적절하게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행동에 대해 많은 인지적 통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폭력 경험이 있다고 해서 

    그러한 행동을 재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Bandura는 자신의 이론을 수정하고 

    1986년에 우리가 사회적 경험에서 배우는 방법에 대한 더 나은 설명으로 

    그의 사회 학습 이론인 사회 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SCT)을 개명했습니다.

     

     

    ★요약

    1. Bandura인지학습의 또 다른 종류로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관찰함으로서 이루어지는 학습모델링(Modeling)이라고 하였다. 모델링에는 순수한 모방, 관찰학습, 대리학습이 포함된다.

    2. Bandura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이론을 제안하였다.

    3.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정은 주의->파지->운동재생 -> 동기화의 4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4. 관찰학습음란물, 폭력물에 대한 무분별한 시청에 대한 사회적 제제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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