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상심리학 13; 임상적 개입 7 (교류분석)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9. 27. 17:43
    반응형

    1.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TA)의 개요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TA)

    1950년대 중엽 미국의 정신의학자 Eric Berne 박사가 집단치료의 한 방법으로 개발

     오늘날 TA는 집단치료의 한 방법뿐만 아니라,개인상담 및 심리치료의 방법으로서도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TA는 병원, 학교, 가정 및 결혼관계, 그리고 산업체와 일반 사회집단 등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이 문제되고 있는 장면에서는 어디서나 적용될 수 있고, 또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색 : 간결하고 쉬운 용어 사용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등을 지금-여기라고 하는 차원에서 포착하여 기호나 도식을 사용하여 표현했는데 이는 치료자의 마법(치료자가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치료자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 중 일부를 제거하기도 하고, 치료의 책임을 적절하게 분배시키는 역할을 함

     

    개념

    TA 활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관찰 가능한 세 개의 자아 상태(ego state)

    , 어버이, 어른, 어린이 자아상태(P, A, C)의 존재를 신봉하는데 세 자아의 역동적 표현은 에고그램(egogram)으로 나타납니다.

    인간은 스트로크(stroke)에 대한 기본적으로 타고난 욕구를 가지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초기의 믿음에 기반을 둔 어릴 때 형성된 인생 각본(계획)을 설계합니다.

     

    2. 주요개념

    인간관 - 인간 행동의 동기

    TA에서는 인간이 생리적 욕구와 심리적 욕구를 가졌다고 가정하고,

    이 두 가지 욕구가 인간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고 봅니다.

    생리적 욕구 공기, , 음식과 같은 개체를 유지하려는 것과 관련된 욕구
    심리적 욕구 심리적 만족과 관련된 욕구

    인간행동의 동기는 생리적 욕구(개체유지와 관련)와 심리적 욕구(심리적 만족)에 근거합니다.

    심리적 욕구는 자극의 욕구, 구조의 욕구, 자세의 욕구로 구분됩니다.

    자극의 욕구 (stimulus hunger)

    자극의 욕구는 인정의 욕구로써 이 욕구는 인정자극(Stroke)에 의해 충족됩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자극을 받으려는 강한 욕구가 있습니다.

    인정자극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신체적 접촉 또는 언어 등의 방법을 통한 심리적인 인정을 의미하며, 이것은 자기 존중감을 느끼게 하고 자신을 긍정적인 존재로 인식할 수 있게 하며 애정과 보살핌에 기초한 인간관계를 맺게 함

    사람들은 인정자극을 받기 위해 자신의 생활을 구조화하며, 아동기에 기대했던 종류의 인정자극을 생의 후반에도 계속 추구하게 됩니다.

     

    인정자극의 종류

    신체적인 것 안아 주고, 등을 두드리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등의 스킨쉽 행위
    상징적인 것 언어, 표정, 자세
    긍정적인 것 나는 너를 좋아해라는 언어표현과 이에 관련된 신체적 표현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며 풍요로운 생활의 요소가 됨
    부정적인 것 나는 너를 싫어해라는 언어표현과 이에 관련된 신체적 표현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 그러나 무관심보다는 낫다는 연구 결과가 나옴
    조건적인 것 조건이 붙는 인정자극
    무조건적인 것 무조건적으로 주는 인정자극

    구조의 욕구 (Structure hunger)

    한 개인이 필요로 하는 인정자극을 받을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생활시간을 조직화 혹은 구조화하려는 욕구

    생활시간의 일반적 조직형태(시간의 구조화- 6가지)

    철수(withdrawal)

    자신이 없으므로 인정자극을 포기하고 자기애의 껍질 속에 숨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차단(환상과 같은 정신적 도피, 은자처럼 생활하는 신체적 도피)

    의식(ritual)

    예배, 의식, 인사(예측 가능한 시간구조)

    소일(pastime)

    특별한 목적 없이 함께 지내는 것(무갈등의 시간구조)

    활동(activity)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목적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인정자극의 상호교환)

    게임(Game)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행동과는 달리 숨은 의도를 가진 시간구조로써 진실한 의사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음
    → Game은 부정적인 정서를 수반(분노, 우울, 죄책감 등)

    친밀 관계(intimacy)

    수용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서로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구조(있는 그대로 너와 내가 관계함)
    인정자극을 가장 많이 받지만, 동시에 배신당할 위험 때문에 사람들은 친밀관계 형성을 피함

     

    자세의 욕구 (position hunger)

    자신의 삶에 대해 계속적으로 유지되는 확고한 어떤 결정을 가지고 있으려는 욕구(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어떤 확고한 삶의 자세를 갖고자 하는 욕구)

    이 욕구는 생활자세를 형성하는데, 6세 이전에 부모의 양육태도(금지령, 허용)에 따라 자녀는 어린 시절에 자신에 대해 초기결단을 내리게 되며 이 초기결단이 생활자세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생활자세를 근간으로 생활각본이 구성됩니다.(행동을 고치려면 생활각본을 고쳐야 함)

    허용, 금지령, 초기결단

    생활자세 - 초기 결단은 긍정적, 부정적인 생활자세(life position)를 형성합니다.

     

    세 가지 자아상태

    Berne은 임상경험 과정에서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형태의 자아’ 상태를 관찰 분석하고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의 상태로 구분했습니다.

    (1) 어버이 자아(Parent : P)

    초이성, 초감성(이상적 자아) - 가르침을 받은 나

    출생에서부터 5년간 외계의 경험원들, 주로 부모를 통해 모방학습(modeling)하여 형성된 태도나 기타 지각내용과 그 행동들로 구성됨

    어버이 자아상태는 어린아이의 의존적 특성에 기인하여 형성된 것이므로 거의 무의식적이고 무비판적으로 내면화 된 것

    어버이 자아는 그 기능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자아상태로 구분됨

    양육적인 어버이
    (Nurturing Parent : 모성적 NP)
    자기 자신 혹은 타인에게 대해 인정자극을 제공하고 보살핌과 양육적인 기능을 함
    지나친 NP는 아동에게 스스로 돌볼 능력을 상실시킴
    비판적인 혹은 통제적인 어버이
    (Critical or Controlling Parent : 부성적인 CP)
    자기나 타인에게 행동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가르치는 권위적 특성을 지님
    자기와 타인의 잘못에 대해 처벌적이고 완고한 기능을 함

    (2) 어린이 자아(Child : C)

    감정(정서적 자아) - 느끼는 나

    생득적인 모든 충동과 감정들로서 출생 후 5세경까지의 외적 사태들(주로 부모와 관련된)에 대한 감정적 반응체제가 내면화 된 것

    감정적 반응들은 경험사태에 따라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으며 이는 자기 긍정적 자아 혹은 자기 부정적 자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침

    어린이 자아는 그 기능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자아상태로 구분됨

    순응적 어린이
    (Adapted Child : AC)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눈치를 보고 환경의 요구에 순응하는 기능을 함
    지나친 AC는 죄책감, 우울증, 로봇처럼 행동하게 함
    자유스러운 혹은 자연적인 어린이
    (Free Child or Natural Child : FC or NC)
    본능적이고 직관적인 자발적 충동과 감정을 지님으로써 기쁨을 느끼고 자유롭고 창조적인 기능을 함
    지나친 NC 혹은 FC는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시킴

    (3) 어른 자아(Adult : A)

    사고(지적, 이성적 자아) - 생각하는 나

    생후 10개월경 어린 아이는 자기 자신의 자각과 독자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자신이 혼자서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면서 서서히 형성됨

    개인의 원만한 의사소통이나 적응은 어른 자아의 기능에 달려있음

    외부의 자극, 정보들을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들을 객관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어버이 자아상태에 기록된 진실성 여부와 어린이 자아상태에 기록된 자료들의 현재 적용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상황에 맞추어 적절하게 조정하는 논리적 합리성에 기초하여 기능을 합니다.

    지나친 A는 컴퓨터처럼 행동하게 합니다.

     

     의사교류(거래)

    의사교류는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관계상황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교섭(social intercourse)의 한 단위입니다.

     의사교류 자극(transactional stimulus)- 의사교류반응(transactional response)

     

    의사교류의 유형

    상보적 의사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교차적 의사교류(crossed transaction)

    암시적 의사교류(ulterior transaction)

     

    (1) 상보적 의사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

    2가지 자아상태만이 관여하는 경우로써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응답해 가는 교류임
    상호 지지적인 대화로서 의사소통이 지속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2) 교차적 의사교류(crossed transaction)

    셋 또는 네 가지 자아상태가 관여하는 것으로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응답이 오지 않고 예상 밖으로 응답해 가는 교류
    의사교류가 교차되고 의사소통이 결과적으로 단절되면 한쪽 또는 양쪽은 의사소통을 재정립하기 위하여 자아상태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음

      (3) 암시적 의사교류(ulterior transaction)

    표면상의 교류 외에 이면적 거래가 있는 대화로 표면상으로 말한 이외의 뜻이 숨겨져 전달되는 교류
    암시적 의사교류의 행동결과는 사회적 수준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수준에서 결정됨

     

    인생태도

    한 개인이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결론을 내리는가를 그 개인의 기본적인 인생태도라고합니다.

    생의 초기에 주로 부모들에 의한 금지나 명령 그리고 허용과 같은 양육태도에 의해 무조건적,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진 감정이나 인상에 기초하여 하나의 인생태도가 형성됩니다.

     

    K. Harris가 제시한 네 가지 인생태도의 형태별 구분

    I’m not OK-You’re OK. (자기부정 · 타인긍정)

    우울증적 경향, 자책, 회의, 열등감, 무력감, 무가치감

    생의 초기에 어린아이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게 되는데 이 때 타인은 자유롭고 자기 생각대로 행동할 수 있는 존재(You're OK)이나 자신은 열등하다고 생각((I'm not OK)하게 됩니다.

    성장하면서 실패가 반복되어지고 신체적, 정신적 인정자극이 만족되지 못하면 성장 후에도 이와 같은 인생태도가 계속되어질 수 있습니다.

    I’m not OK-You’re not OK. (자기부정 · 타인부정)

    정신분열증적 경향, 불신, 포기, 절망

    생의 초기에 긍정적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경우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뿐만 아니라 타인에 한 부정적 인상을 갖게 됩니다.

    I’m OK-You’re not OK. (자기긍정 · 타인부정)

    강박증적 경향, 독선, 배타, 비난, 증오

    양육자로부터 장기간 지속적으로 매우 지독한 처벌(특히 심한 신체적 학대와 같은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 어린아이는 자신이 의지할 곳은 없음

    자기를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생각을 갖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의지하고 위안을 얻고자 합니다.

    I’m OK-You’re OK. (자기긍정 · 타인긍정)

    신뢰, 협력, 공존, 희망, 낙관 등으로 표현되는 건강한 인생관의 소유자

     

    생활 각본(script)

    각본 또는 생활 각본은 생의 초기에 있어서 개인이 경험하는 외적 사태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형성, 결정된 환경에 대한 반응행동양식으로써 각 개인의 가장 기본적이고 사적인 생활 양식임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결정과정에서 보통 자기부정(I'm not OK)의 자세를 발달시켰기 때문임

    즉 생활 각본은 그 개인의 운명과 정체를 결정합니다.

    (1) 각본의 형성

    생활각본의 형성은 앞에서 논의한 인정자극을 포함한 자극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과 부모의 허용, 금지령, 초기결단, 생활자세와 같은 자세의 욕구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것은 자신에 대한 타인의 태도에서 얻은 자신의 해석

    주로 비언어로 이루어지는 것과 자신에 대해 타인이 전해 주는 말에 대한 해석으로 주로 언어로 이루어지는 것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각본의 종류

    어린 시절의 의한 분류

    승리자 각본 스스로 자신의 인생목표를 정하고 전력을 다해 이를 성취하며 NP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갈 수 있는 사람
    비승리자 각본 남과 같은 수준에 이르면 그것으로 만족하며 CP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는 사람
    패배자 각본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며 일이 잘못 될 경우 그 책임을 남에게 전가
    과거의 실패에 얽매이고 C의 금지령에 인생이 지배

     

     

    시간의 구조화에 의한 분류

    결코(never)
    각본
    정말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결국 이를 이루지 못하고 초조하게 보내는 사람
    C가 결단적 행동을 취하려고 하지 않음
    언제까지나(always)
    각본
    부모를 화나게 하고 그 벌에서 언제까지나 풀려나지 못하는 사람
    비행, 마약중독과 같은 문제 행동 중심으로 생활시간이 설계
    까지(until)
    각본
    성취할 때까지는 행복해서는 안 된다는 식
    그후(afrer)
    각본
    잠시 순조롭게 보내면 곧 재난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면서 살아가는 인생
    몇 번이고
    (over and over)각본
    성공을 바로 눈앞에 두고 실패를 되풀이하는 사람을 의미
    “.......게 했으면 되었을 텐데”라는 말을 자주사용
    무계획
    (open-ended)각본
    P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서 의무수행만을 목적으로 사는 인생

    내용과 결말에서 본 각본은 두 가지

    평범한 각본 특별한 요소가 없는 각본
    문제가 감지되어도 성격적인 탓으로 돌려버림
    개인의 능력을 억제, 본래의 삶의 방식을 왜곡
    비극적 각본 어릴 때의 금지령과 결단에 의한 자기파괴적 각본
    재기불능 사태로 자신을 몰아넣음

     

    인생각본

    인생태도 따라 개인의 인생각본(life scripts)이 형성되고 형성된 각본에 따라 그 개인의 생활양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생각본은 인생초기의 영향에 의해 만들어지며 무의식적으로 형성됩니다.

    파괴적인 인생각본은 흔히 부모의 어린이 자아에 의해서 형성됩니다.

    인생각본은 때로 암시적 의사교류에 의해서 어린이의 어린이 자아에 기록합니다.

    인생각본은 어른 자아의 합리적 기능을 방해하고 현재 행동이 불합리하고 부적절한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나 교사는 아동에게 “~하지 마라.” 대신에 “~해라.”로 가르쳐야 합니다.

    인생각본 분석법을 통하여 개인의 인생각본을 수정, 재결정(Berne, 1966)

     

    3. 의사거래 분석적 상담의 목표

     

    의사교류분석 상담이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율성의 성취임

    자율성은 현재 자신의 세계에 대한 각성과 금지나 게임에 의존하지 않는 자발적 표현, 타인과의 친교를 가능하게 하는 수용능력의 회복을 통하여 실현되는 것입니다.

    즉 어른 자아의 기능이 적절히 발휘되어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TA에서 자율성이란 개인의 과거의 경험들이 그 개인의 성격발달에 어떻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쳤든 간에 상관없이,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적절한 것으로 다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행동특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은 아래의 세 가지의 회복을 통하여 실현될 수 있습니다.

    각성적인 사람 어른 자아가 혼합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보고, 듣고, 접촉하고, 맛보고 평가할 수 있음
    자발적인 사람 여러 자아 유형들을 자유롭게 선택, 표현할 수 있고, 게임으로부터 자유를 누리며 유년기의 강박관념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음
    친밀한 사람 순수한 직관적 지각을 지니고 숨김없이 남과 사랑을 나누고, 친숙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

     

     TA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

    어른 자아의 정상적인 기능 작용을 도와 어버이 자아나 어린이 자아의 부정적인 영향력, 혼합으로부터 자유롭도록 도움(, 상황에 따라 P, A, 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함)

    자아상태의 배타현상으로부터 해방되도록 도와 내담자의 모든 자아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움(금지령, 만성부정감정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함)

    자기긍정·타인긍정(I'm OK-You're OK)의 인생태도를 선택하고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인생각본으로 대체되도록 도움(자기긍정 - 타인긍정의 생활각본으로 바꿀 것)

     

    4. 상담의 과정

    상담의 과정

    계약-구조분석(자아상태 분석) -의사거래분석 - 게임분석 - 각본(인생각본)분석 -재결단

     

    1) 상담자와 내담자의 계약

    상담계약은 상담의 목표, 단계, 상담처치의 조건에 대해서 규정짓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합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어른자아에 의한 의사교류를 통해 두 사람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상담목표를 설정

    문제에 대한 각성이 가능하고 현실적으로 실행이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사항을 구체적으로 진술함

    “나는 ~을 중지하고 그 대신 ~을 하려고 한다.”,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이다.” 와 같이 진술함

     

    2) 자아상태의 구조분석

    내담자의 행동특성, 갈등과 관련된 내부 대화 또는 자아기능 그래프 등을 근거로 내담자의 자아상태에 혼합이나 배타현상이 있는지를 분석 확인함(애니어그램,에고그램 등)

    행동의 기초가 되는 자아상태를 알 수 있도록 도와 자신의 선택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함

    “지금 어느 자아상태가 말하고 있는가?”, “당신의 어떤 자아가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그런 몸짓을 하도록 하고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자주 함

     

    3) 의사거래분석

    한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의사교류과정에서 각자의 어떤 자아상태가 관여하고 작용

    또한 어떤 유형의 의사교류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의 과정에서 일으키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분석 확인함

     

    4) 게임분석

    의사소통 및 신뢰적 대인관계의 저해 요소인 게임을 중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게임에서 내담자가 얻는 것이 없음을 분석 확인함

     

    5) 인생각본분석

    문제행동과 관련된 인생각본을 찾아 이에 정확한 정보와 활력을 불어넣어 재결단 하도록 함으로써 자율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함

     

    6) 재결단

    내담자의 인생각본을 변화시키는 것

    어른자아를 교육하여 부정적 인생태도, 게임, 자아상태의 혼합과 배타현상과 같은 부적응적 현상을 각성하도록 도움

    새로운 결단을 통해 창조적이고 직관적이며 자발적이고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또한 자율적이고 실존적인 인간으로 거듭나도록 함

     

    5. 상담기법

    1) 허용(permission)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자아 상태를 경험하도록 허가하며 부정적인 금지와 명령의 굴레에서부터 자유롭도록 도움

     

    2) 보호(protection)

    상담자의 어버이 자아가 내담자의 어린이 자아를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것으로 상담과정이 안전한 환경임을 확신할 수 있도록 도움

     

    3) 잠재력(potency)

    잠재력은 상담과정에서 적절한 상담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

    특히 어버이적 금지령을 멀리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을 말함

    상담자의 잠재력 정도는 자아상태들, 의사교류, 게임진단의 능력과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됨

     

    4) 조작(operation)

    의사교류분석에서는 형태주의 상담이론과 심리극의 기법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법들을 다른 분야들로부터 빌려와 사용함
    ) 빈의자 기법, 역할연기 등

     

    구체적인 상담자 행동(상담 기술)의 8가지의 기술

    질문(interrogation)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어른 자아의 반응이 나타낼 때까지 질문
    명세화(specification) 상담자의 어른 자아가 내담자의 특정 행동이 어디에서 나오는지에 대해 각성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어른 자아를 일깨우는 것
    내담자의 자아상태의 기능 작용의 이해를 돕는 것
    직면(confrontation)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이나 상태에서 나타나는 모순들을 지적해 줌으로써 내담자의 자아상태의 기능 작용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하는 것
    설명(explan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왜 현재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설명해 주는 것
    상담자의 어른 자아와 내담자의 어른 자아 간의 의사교류라 할 수 있음
    예증(illustration) 내담자의 어른 자아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해 주고 어린이 자아를 즐겁게 해 주는 방법들을 사용함
    특히 직면 이후에 사용되는 기법
    일화, 유머, 비교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긴장을 해소하고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는 방법
    확인(confirmation) 직면을 통해 일단 사라진 내담자의 행동이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가 아직 과거의 행동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벗어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지적해 주는 것
    해석(interpretation) 전통적 정신분석 과정과 흡사한 방법으로 내담자의 행동이면의 이유를 내담자가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 것
    결정화(crystallization) 게임을 포기하도록 준비하는 것
    이제 더 이상 게임에 의존하지 않고도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인정자극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해 줌

     

    6. 평가

    의사교류분석 상담이론의 공헌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질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

    효율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지혜를 제공함

    가능하다면 언제나 자녀들의 어른 자아를 상대로 하여 이야기 하도록 노력하라

    어린 아이들에게 많은 긍정적 인정자극을 제공하라

    어린 아이들을 혼란시키고 그들을 이중적으로 속박하는 암시적 의사교류를 삼가라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함

    비언어적 행동을 의미발견을 위한 TA입문과정의 수강이나 문헌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학습할 수 있어 자기이해, 자기치료로 활용 가능함

    자율성 친밀관계의 변화정도를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음

     

    의사교류분석 상담이론의 비판

    내담자의 인지적, 개념적 이해 및 통찰이 강조됨으로 내담자의 지적 능력이 요구됨

    TA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내담자의 이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정서적 혼란을 겪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데 제한될 수 있음

    임상적 방법에 의한 관찰의 결과로써 사실이라기보다 가설이라 할 수 있음

    상담목표인 자율성의 정도나 친밀관계에 도달한 정도를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음

     

    ★요약

    1. 인생초기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게 인간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며 어릴 때 경험에 의해 형성된 자아상태의 및 인생태도와 인생각본은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과거의 결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다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실존적인 존재입니다.

     

    2. 의사거래 교류분석 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유보되고 포기된 자율성을 증대시키고 그의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 조력과정입니다.

     

    3. 상담과정의 절차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계약 → 자아상태의 구조분석 → 의사교류분석 → 게임분석 → 생활각본분석 → 재결정의 단계로 이루어지나 게임분석과 생활각본분석과정은 고도의 이해와 분석적 소양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상담에서 생략되어질 수 있습니다.

     

    4. TA에서는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분야의 상담기법을 차용하기도 합니다.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상담기법허용, 보호, 잠재력, 조작인데 허용, 보호, 잠재력은 특별한 상담기법이라기 보다는 상담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관한 것이며 조작 특별한 상담기법으로서 질문, 명세화, 직면, 설명, 예증, 확인, 해석, 결정화의 여덟 가지 기법이 순차적 논리성을 갖고 사용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