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상심리학12;임상적개입-인지행동정서치료 : REBT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9. 20. 18:19
    반응형

     

    Q 인간의 행동이나 태도는 사고 혹은 정서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을까?

     

    REBT의 기본 특징

    전통적 행동치료가 확장되어 주로 인지행동치료 방향으로 이동하였음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REBT)

    벡의 인지치료 (CT)

    마이헨바움의 인지행동수정 (CBM)

    인지행동치료는 단기적 치료 접근에서 인지와 행동의 원리와 방법 둘 다를 적용함

    모든 인지행동 접근은 치료의 기본 특징과 가정을 똑같이 공유

    내담자와 상담심리사의 협동적 관계

    심리적 어려움이 주로 인지과정의 혼란으로 인해 생김

    감정과 행동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생성하기 위한 인지적 변화 강조

    현재 중심적,

    임상가의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자세

    구체적이며 구조화된 표적 문제에 대한 교육적 치료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세상을 이해하고 방식을 검토하며 새로운 행동방식을 경험하도록 도움

    인지행동치료는 자기 진술을 재구조화하면 행동에 상응하는 재구조화를 만들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함

     

    2.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REBT)

     

    1) 기본가정

    인간은 사건과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서 구체적 증상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심리적 문제를 만들어 냄

    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습득된 비합리적 신념을 파악 및 규명함

    이를 논박하기 위한 도구를 찾는 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이 지니고 있는 비효과적 사고방식이나 신념 등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체함

    그 결과 상황에 보다 적절한 행동 및 정서적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함

     

    2) 치료의 강조점

    감정표현보다는 사고와 행동을 중시하며 치료를 교육과정으로 봄

    임상가나 상담사는 교사의 역할, 내담자는 학생의 역할

    치료에서 배운 새로운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을 과제로 하여 치료적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3. 중요 개념

     

    1) 인간관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 모두 갖고 태어난다는 가정함

    인간은자기 보존,, 사고와 언어,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실현 등을 향해 가려는 경향을 갖고 있음

    또한 자기 파괴와 사고 회피, 게으름,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인내심 없음, 완벽주의와 자기 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을 향해 가려는 경향을 지닌 존재라고 함

    따라서 합리 정서행동치료에서는실수하더라도 자기 자신을 수용하도록격려함

     

    2) 정서장애에 대한 관심

    어린 시절 습득된 역기능적 태도가 현재에도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가 비합리적 신념의 주입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초기 삶에서 교육받거나 형성된 비합리적 사고를 자기 스스로가 반복하고 있기 때문임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지만 반드시 인정과 사랑을 받아야만 하는 것은 아님

    임상가의 중요한 목표는 ‘삶의 역경에서 내담자가 불안, 우울, 수치심 등 심각한 정서적 반응보다는 약간의 실망이나 슬픔 등 미약한 정서적인 반응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라고 여김

    정서문제를 유발하는 요인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반드시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필연적으로 자기 패배감을 일으키는 내면화된 세 가지 기본 당위 (비합리적 사고)가 있음

    ) “나는 반드시 잘해야 하고 내가 한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그렇지 못하면 나는 잘못된 것이다.” “사람들이 나를 사려 깊고, 공정하게,
    친절하게 대접해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반드시 나를 이렇게 대접해
    줘야 한다. 이렇게 대접해 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나쁜 사람이며 비난받고 벌도
    받아야 한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사고를 찾아내어 합리적인 사고로 개선시켜주는 것이
    핵심 치료과 정임

     

    3) 사건(A)-신념(B)-결과(C) 이론

    사건-신념-결과(A-B-C) 이론은

    A(발생한 사건)C(정서적 결과)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A에 대한 사람의 신념인 B가 주로 정서 반응인 C의 원인이 됨

    ) 이혼이라는 실제적 사건(A)이 아니라 거부와 실패에 대한 신념(B)이 우울증이라는
    결과(C)를 일으킴
    혼란스러운 정서적 반응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합리정서행동치료의 핵심임

    정서적 혼란은 어떻게 생기는가?

    그 이혼은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나는 초라한 실패자이고 내가 다 잘못했다.’,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다.’ 등과 같은 비논리적 문장을 내담자가 끊임없이 자신에게 되풀이함으로써 생김

    A, B, C 다음에 D(논박)가 있고 본질적으로 D는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이며, 논박 과정의 세 요소 탐지, 반박, 변별이 있음

    내담자는 비합리적 신념, 특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해야 한다.’는 식의 절대적 관념과 자기 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움

    비합리적 신념을 논리적으로 논박하고 경험적으로 의문시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믿고 있던 신념에 대해 강력하게 논쟁하고 대항함으로써 자신의 역기능적 신념을 반박함

    합리적(자기 원조적)

    인지적 재구성하기는 내담자가 자기 대화 탐지하기와 부적응적 자기대화 확인하기, 부적응적 자기 대화를 적응적 자기 대화로 대체하기 등을 배우는 과정임

    결국 내담자는 유용한 측면을 가진 효과적인 철학인 E에 도달

    새롭고 효과적인 신념체계가 건강하지 못한 사고를 건강한 사고로 대체함

    이렇게 하는 데 성공하면 우리는 새로운 감정체계인 F를 창출하게 됨

     

    4. 치료

     

     치료목표

    일반적으로 자신의 행동과 자신에 대한 평가(자신의 본성과 정체성)를 분리하는 방법과 내담자 자신이 불완전하더라도 자신을 수용하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치는 것을 중요하게 봄

    기본목표는 내담자에게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건강한 정서와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두 가지 중요한 목표는 내담자가 무조건적 자기 수용과 무조건적 타인수용을 하도록 돕는 것과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무조건적 타인 수용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게 하는 것임

    내담자는 자기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잘하게 될수록 다른 사람도 무조건적으로 더 잘 수용할 수 있음

     

     임상가의 역할 - 임상 가는 구체적 과제를 가짐

    첫째 단계 내담자가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인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해야 한다.’ 등을 스스로에게 어떻게 주입했는지를 보여 주는 것

    내담자 자신의 엄격한 해야만 한다할 수 있다로 대체하도록 격려해야 함

    둘째 단계 내담자가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서장애를 능동적으로 유지시킨다는 것을 보여줌

    내담자가 계속해서 스스로를 재교육하기 때문에 성격 문제에 대한 책임은 주로 내담자 자신에게 있음

    셋째 단계 내담자가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포기하도록 도움

    넷째 단계 합리적 인생철학을 개발하게끔 격려함

     

    내담자의 경험

    내담자가 자신의 신념이 정서와 행동의 일차 원인이라는 것을 수용하기 시작하면 인지적 재구조화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음

    변화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논리적 사고 적용하기와 경험적 연습에 참여하기, 행동화 숙제하기 등을 학습함

    치료과정은 내담자의 현재 경험에 초점을 맞춤

    초기 생활사를 탐색하거나 과거 행동과 현재 행동을 연결시키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음

    또 내담자의 부모, 형제와의 초기 관계에 대해서도 깊이 탐색하지 않음

    치료과정은 내담자가 자신과 자신의 세계에 대한 자기 패배적 관점을 믿고 이 관점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현재 혼란을 겪고 있음을 강조함

    내담자는 치료 회기 밖에서도 능동적으로 행동해야 함

    행동화 과제를 열심히 실천해야 함

    과제는 임상가와 내담자의 합의하에 정서와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긍정적 행동을 내담자가 실천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세심하게 고안함

    과제는 그다음 회기에 점검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기 패배적 사고를 논박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배움

     

    4) 임상가와 내담자의 관계

    임상가와 내담자의 강한 유대가 요구되지 않음

    임상 가는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과 사람들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도록 교육해야 함

    그러나 너무 많은 온정과 이해가 상담심리사의 안정을 얻으려는 의존성을 기르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보았음

    임상가들은 종종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드러내는데 개방적, 직접적 자신의 불완전성을 말하기도 함

    내담자와 평등한 관계임

     

    5. 적용: 치료기법과 절차

    합리 정서행동치료의 실제

     

     인지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아주 많이 사용되는 인지적 방법은 상담심리사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하여 내담자가 이 도전을 스스로에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구체적인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라는 등의 당위 명제를 검토하고 왜 사람들이 나를 정당하게 대해야만 하는가?” “내가 노력한 중요한 일을 성공하지 못한 것이 왜 완전히 실패한 것인가등의 질문을 하도록 함

    -인지적 과제하기

    내담자는 문제 목록을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찾으며 그 신념을 논박해야 함

    내면화된 자기 메시지의 일부인 절대적인 하지 않으면 안 된다해야 한다를 밝혀내기 위해 내담자에게 과제를 부과함

    과제에는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에 사건-신념-결과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포함됨

    숙제를 하면서 내담자는 자기 제한적 신념에 도전하는 모험을 하도록 격려 받음

    -독서치료

    합리 정서행동치료의 자기 원조 관련 서적 등을 읽도록 내담자를 격려함

    -내담자 언어 변화시키기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말들을 ‘~하고 싶다, 하겠다’로 대체하는 것을 배움

    또한 ‘~한다면 정말 끔찍할 텐데라고 말하는 대신 ‘~한다면 좀 불편할 텐데라고 말하는 것을 배움

    무력함과 자기 비난적 언어를 사용하는 내담자는 새로운 자기 진술을 사용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고, 이는 그들이 다르게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도움

    -심리교육적 방법

    내담자의 문제 특성과 치료가 진행될 방식에 대해 내담자를 교육하고, 어떤 특정 개념을 그들에게 적용할지 물어봄

    치료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특정 기법이 왜 사용되어야 하는 가를 이해한다면 내담자는 치료 프로그램에 더욱 협조적이 될 것임

     

    정서 기법

    내담자는 무조건적 수용의 가치와 ‘자기비하’‘자기 비하’가 얼마나 파괴적인가를 배움

    주요 목적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임

    이러한 치료기법은 치료기관과 일상생활에서의 숙제로도 활용됨

    내담자가 사고, 정서,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것임

    합리 정서 상상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생생하게 상상시킴

    그 후 내담자에게 정서적 혼란을 건강한 정서로 변화시키는 훈련방법을 보여줌

    유머 사용

    내담자가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어떤 생각이 지닌 어리석음을 보여 주며, 내담자 자신을 덜 심각하게 받아들이도록 돕는 데 유용함

    이를 통해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에 대해서가 아니라 자기 패배적 사고방식에 대해 웃는 것을 가르침

    역할연기

    역할연기를 통해 미리 연습하면서 그 당시의 불안과 비합리적 신념을 조사하고, 반드시 합격해야 한다는 생각 그리고 시험에 실패하는 것은 자신이 어리석고 무능한 인간임을 의미한다는 내용의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함

    수치심 공격 연습

    내담자가 자신이 수치스럽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이 스스로가 사실을 정의 내린 방식과 관계있음을 알도록 도와주고, 내담자의 자기 수용과 책임감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내담자는 사람들의 생각 때문에 평상시에 하기를 두려워했던 행동을 해보는 모험을 하는 과제를 받을 수도 있음

    내담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실제로 그렇게 많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됨

    내담자는 스스로 수치심을 만들어 냈다는 것을 깨닫고 덜 억제된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을 때까지 이 연습을 꾸준히 실행함

    결국 내담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을 타인의 반응이나 불인정 때문에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됨

     

    행동기법

    조작적(능동) 조건형성, 자기 관리 원칙, 체계적 둔감 법, 이완기법, 노출법, 모델링 등을 사용함

    내담자는 점진적으로 둔감화되도록 격려받거나 행하기를 두려워하는 바로 그것을 실행하도록 격려받기도 함

     

    벡의 인지치료(CT)

    벡은 우울에 대한 연구를 하다가 인지치료를 개발

    우울증 내담자를 관찰한 결과, 이들이 삶의 사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편견을 갖고 있음을 알아냈으며 그것이 인지적 왜곡 탓이었다는 것을 확인했음

    벡의 인지치료는 합리 정서행동치료,, 행동치료와 많은 유사점이 있음

    적극적, 교육적, 시간제한적, 현재중심적현재 중심적, 문제지향적, 협동적, 구조화, 경험적, 과제를 하도록 요구 문제와 문제가 일어난 상황에 대해 확실한 확인함

    심리적 문제를 잘못된 사고, 적절하지 않거나 올바르지 않은 정보에 근거한 그릇 된 추론, 환상과 현실의 구분 실패 등과 같은 흔한 과정에서 나온 심리적 문제로 봄

    벡의 인지치료는 비현실적인 부정적 사고 및 부적응적 신념의 확인과 변화를 강조한 통찰 중심적 치료

     

    2)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

    내담자의 정서 반응을 유발하는 특정 자극에 의해 촉발되는 개인적 관념인 자동적 사고를 교정하는 것이라고 판단함

    객관적 증거와 맞지 않을 때에도 지속되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문제의 원인

    사람들은 자기 자신, 자신의 세상, 자신의 미래에 관한 핵심 믿음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음

    인지 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핵심 믿음을 검토하고 재구성하도록 도움

    벡은 정서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객관적 현실을 자기 비하의 방향으로 왜곡하는 특징적인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음
    인지적 왜곡이라고 명명함.

    (1) 인지적 왜곡의 형태

    -근거 없는 추론

    지지할만한 적절한 증거 없이 결론에 도달하는 것

    대부분 상황에 대해 파국 혹은 최강의 극단적 시나리오를 생각

    예) 이것도 못하다니 다 끝장이야

    -선택적 추론

    사상의 부분적 세부사항을 근거로 결론을 내리는 것

    이 과정에서 다른 정보가 무시되고 전체적 맥락의 중요성이 간과되기도 함

    예) 시끄러운 파티에서 자기 여자 친구가 잘 듣기 위해 다른 남자에게 머리를
    기울이는 것을 보고 질투하게 되는 남자

    -과잉 일반화

    단 하나의 사건을 근거로 형성된 극단적 신념을 유사하지도 않은 다른 사상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하는 과정

    예) (모임에서 남자들이 자신에게 말을 걸지 않는 경우) 나는 여성적인 매력이 전혀 없어

    -확대와 축소

    어떤 경우나 상황을 실제 가치보다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지각하는 것

    예) 평범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내가 얼마나 부족한지 증명하는 것임

    -개인화

    관련지을 만한 근거가 없을 때에도 외적 사상과 자기 자신을 관련짓는 경향

    예) 한 남자가 붐비는 거리를 건너며 아는 사람에게 손을 흔들었다.
    상대방으로부터 응하는 인사를 받지 못하자 그는 “내가 저 사람에게 무언가
    잘못한 게 틀림없어”라고 결론 내리는 것

    -꼬리표 달기와 잘못된 꼬리표 달기

    불완전성과 과거의 실수에 근거해서 정체감을 묘사하고 이를 자신의 전정한 정체감으로 정의하는 것

    예) 직장에 다니는 엄마가 바쁜 하루를 보낸 후에 나는 나쁜 엄마야 라고 결론 내리는

    -이분법적 사고

    경험을 어느 한 극단으로 범주화하는 것(흑백논리)

    예) 완전한 성공이나 완전한 실패

     

    인지치료적 임상 가는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매우 직접적인 방법--->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바꾸는 것이라는 가정을 갖고 치료에 임함

    비현실적인 부정적 사고가 어떻게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찰한 후, 내담자들은 자신의 인지를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증거를 검토하여 평가함으로써 현실에 맞지 않는 자동적 사고를 검증하는 것을 훈련 받음

    자주 하는 질문은 “~에 대한 증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3) 임상가와 내담자의 관계

    인지치료가 합리 정서행동치료와 중요하게 다른 점은 치료 관계를 중요시한다는 것임

    벡은 치료 관계의 질이 인지치료 적용의 기초라고 강조함

    효율적인 인지치료 상담심리사는 따듯한 공감적 관계를 맺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내담자가 사고와 감정, 행동에서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하는 인지 치료기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인지치료 임상 가는 항상 능동적이며 내담자와 정교한 상호작용을 하여 내담자가 검증 가능한 가설 형태에서 자신의 결론을 내리도록 도와야 하고 자기 발견에서 내담자의 역할을 강조함

    인지치료에서의 목표는 구체적이고 평가 가능한 목적을 설정하고 내담자를 가장 불편하게 하는 영역을 바로 해결하는 것

    좋은 치료 동맹의 최고 지표는 과제를 얼마나 했는가와 얼마나 잘했는가 하는 것

     

    4) 인지치료의 적용

    인지치료는 처음에는 우울을 다루는 접근법으로 알려졌으나 다른 정신장애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와 치료에도 활용되었음

    공포증, 전환 장애, 섭식장애, 분노, 공황 발작, 일반화된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등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함

    (1) 인지 기법의 적용

    기법들은 주로 거짓 결론으로 도달하게 하는 정보처리과정의 오류를 수정하고 핵심 신념을 수정하는데 주로 목표를 두고 있음

    인지 기법은 내담자의 신념을 확인하고 조사하며, 이 신념의 기원을 탐색하고, 내담자가 이 신념을 더 이상 지지할 수 없다면 신념을 바로잡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치료에는 기술훈련과 역할놀이, 행동시연, 노출 치료 등등 이 있음

    임상 가는 당신의 자동적 사고를 검토함으로써 사고 양식에서의 왜곡을 당신 스스로 인식하도록 함

     

    (2) 우울의 치료

    벡의 우울증의 인지적 3요소

    1.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가진 부정적 사고(견해)

    2. 경험을 부정적 방식으로 해석하는 경향성으로 자신의 부정적 결론에 동조하는 일부 사실을 선택함(선택적 추론)

    3. 우울한 사람은 미래에 대해 부정적 견해(비관적 사고)

    치료절차에는 완성해야 할 과제를 등급으로 매겨서 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것

    쉬운 과제를 먼저 완수하게 하여 그것이 성공하여 조금이라도 더 낙관적이 되게 함

    중요한 점은 무엇이든 하는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좋은 감정을 생길 것이라는 가정에 대해 임상가와 내담자가 협력한다는 것

    내담자에게 지나친 자기비판적 생각에 대한 이유를 확인하고 말하게 할 수도 있음

    내담자에게 지난 일주일 동안 조금이라도 기분이 호전된 사건에 관해 좀 더 이야기하도록

    내담자에게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성취한 과제를 점검하며 외적 문제를 다루기 쉬운 단위로 구분하게 함

     

    7. 마이헨바움의 인지행동수정(CBM)

    내담자의 자기 언어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룸

    자기 지시 치료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이야기와 자기 대화를 인식하도록 돕는 데 더 초점을 둠

    합리 정서행동치료와 인지치료는 사고 과정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지만, 마이헨바움은 새로운 행동방식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새로운 생각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이라고 주장함

     

    2) 행동 변화의 방법

    (1) 1단계 자기 관찰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

    내담자의 내적 대화는 부정적 자기 진술과 상상이라는 특징을 보임

    먼저 자기 자신이 부정적 사고나 감정의 희생자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함

    오히려 자신에게 하는 말을 통해 실제로는 우울의 발생에 한몫을 하는 셈임

    (2) 2단계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자신의 부적응적 행동을 알아차리는 것을 배우고 적응적인 행동 대안에 주목하기 시작

    내담자는 치료를 통해 내적 대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배우게 되고 내담자의 새로운 내적 대화는 새로운 행동을 유도함

    (3) 3단계 새로운 기술의 학습

    내담자에게 좀 더 효과적인 대처기술을 가르치고 이를 실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함

    예를 들어, 실패에 대처할 수 없는 내담자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하고 싶은 활동을 회피할 수도 있음

    인지적 재구조화는 부정적 견해를 변화시키도록 도와서 내담자가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함

    동시에 내담자는 계속해서 새로운 문장으로 자신에게 이야기하며, 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데 초점을 둠

    다르게 행동함에 따라 내담자는 일반적으로 타인들에게 다른 반응을 얻게 됨

    내담자가 새롭게 획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자신에게 말하는 것은 학습한 것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침

     

    3) 스트레스 예방 훈련

    스트레스 조절 기법을 가르치는 것임

    비교적 가벼운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다룰 수 있으면 점차적으로 강한 자극에 대해서도 내성을 갖게 됨

     

     스트레스 예방 훈련의 3단계

    1. 개념적 교육적 단계

    -내담자와의 관계와 치료 동맹을 수립하는데 초점

    -문제의 본질 혹은 스트레스 걱정을 내담자와 함께 검토함

    -내담자는 내적 대화에서 나오는 부적응적 행동의 검토뿐만 아니라 내적 자기 진술의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스트레스를 만들어 내는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게 됨

     

    2. 기술 획득과 응고화 단계

    -스트레스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행동적, 인지적 대처기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쳐 주는 것임

    -두려움에 대한 정보 모으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구체적 상황 파악하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방법 나열하기, 물리적·심리적 이완 기법 학습하기 등의 직접적 행동하기 기법

    -행동 개입-이완훈련,, 시간관리 교육, 자기 지시적 훈련 등

    -생활양식의 수정- 우선순위 재평가하기, 지지체계 개발하기, 스트레스 상황을 변화시키는 직접적 행동하기 등

    3. 적용과 실행단계

    치료적 상황에서 생긴 변화를 일상생활로 전달하여 잘 유지하는 것

    퇴보 예방은 퇴보를 비참한 실패가 아니라 학습 기회로 보도록 가르침

    스트레스 예방 훈련은 의학적 환자와 정신병 환자에게도 사용되고 있음

     

    4) 인지행동치료에서의 구조화 경향

    마이헨바움은 구조적 이야기 관점을 포함하는 자신만의 접근을 개발했음

    임상 가는 내담자에게서 이야기를 뽑아내어 치료과정에서 탐색함

    치료적 과제의 하나는 내담자가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과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를 깨닫게 돕는 것임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에게 현실(이야기)을 구성하는 방식을 평가하도록 하고 자신의 이야기에서 도출한 암시와 결론을 검증하도록 함

    내담자의 강점을 강화하고 탄성 회복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함

     

    ★요약

    1. 엘리스의 REBT 기법은 주요 개념으로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으며, 정서적인 문제의 원인으로 3가지 당위적 사고가 있으며, 치료적 방법으로 핵심인 사건-신념-결과(A-B-C) 이론이 있었다.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에게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건강한 정서와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내담자가 무조건적 자기 수용과 무조건적 타인수용을 하도록 돕는 것과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무조건적 타인 수용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게 하는 것이 있었으며, 치료 기법으로는인지 기법, 정서 기법,행동기법이 있었다.

     

    2. 벡의 인지치료(CBT) 기법은 내담자의 정서 반응을 유발하는 특정 자극에 의해 촉발되는 개인적 관념인 자동적 사고를 교정하는 것이라고 판단함. 객관적 증거와 맞지 않을 때에도 지속되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문제의 원인이라고 가정하였음. 인지적 왜곡 유형으로 근거 없는 추론, 선택적 추론, 과잉 일반화, 확대와 축소, 개인화, 꼬리표 달기, 이분법적 사고 등이 있으며, 이러한 왜곡된 사고를 교정하는 것이 치료이라고 보았다. 벡의 인지치료의 특징으로는 임상가와 내담자의 협력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3. 마이헨바움인지행동수정새로운 행동방식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새로운 생각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행동의 변화 단계로 자기 관찰,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새로운 기술의 학습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주장하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