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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상심리학09; 임상적개입-인간중심 심리치료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9. 14.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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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중심 심리치료

     

    심리학에서의 인본주의 혁명

    Abraham MaslowCarl Rogers 등은 과학적 심리학인 행동주의가 어떤 장점이 있든 간에 인간의 본질에 대해 극히 일방적인 모습만을 제시하고 있다고 논하며, 인간은 결코 겉으로 드러나는 반응들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또 전적으로 외부 환경에 의해 지배되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은 성장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꿈꾸고, 창조하며, 그 밖의 여러 경험을 구성하는 일들을 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내적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실존적, 현상학적 움직임과 손을 잡게 되었다.

    실존주의자들과 더불어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이 어떠한 추상적, 과학적 체계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또한 현상학자들과 더불어 사는 인간을 외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인간이 내부로부터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현대 인본주의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심리학의 두 번째 주된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정신분석학에 대해서는 양가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많은 인본주의자들이 인간의 내면 세계를 가장 깊은 수준까지 탐색하려는 정신분석적 시도를 높이 평가하고는 있지만, 다른 한편 정신분석학자들이 성장과 자유선택에 대한 인간의 역량을 너무 부정적으로 본다고 생각하고 있다.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은 지금까지 인식되어 온 것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창조적인 존재이며 인간에게는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한 역량이 있다고 믿고 있다. 이렇듯 현대 인본주의 심리학은 심리학의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심리학에 있어 '3의 세력'이라고 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이브라함 매슬로우 (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 (Carl Rogers)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1967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다. 그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매슬로우의 견해는 로저스에 의해 계승되었다.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있어서 그들은 기능주의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 (William James)와 학문적 유사성을 보여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실존주의 심리학자들의 접근은 우리의 정신적 발전은 우리의 궁극적인 유한성과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의 자각에 달려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유한성을 무시하기도 하고, 종교에 귀의하기도 하고, 하루하루 순간을 위해 살고 나머지 시간을 즐거움을 찾는데 보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로저스에 의해 심리치료 분야의 변화에 주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비록 개인 중심적 치료는 광범위한 과학적 연구의 주제가 되어 왔지만 개인적 성장경험과 의식의 성장과 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다른 측면은 과학적 기반을 지니지 못했기 때문에 비판받아 왔다. 이러한 과학적 정확성의 부족은 인본주의 심리학이 심리학에 있어서 학문적인 영향을 비교적 적게 미친 원인이 되었으며, 로저스는 생의 말기에서 이를 해석하였다. 이러한 과학적인 측면에서의 약점에도 불구하고 인본주의 심리학은 사랑, 이타성, 건강한 인격의 발전과 인간 경험의 긍정적인 면에 대한 연구를 진작시키는데 가치 있는 공헌을 하게 되었다. 노련한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그들의 이론을 실험으로 입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1) 비지시적 단계(1940-1950)

    • 1940년 12월 11일 비지시적 단계가 처음으로 시작되었음
    • 감정의 반영과 비지시적 기술들이 이 시기의 특징
    • 상담자가 허용적이고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

     

    2) 내담자 중심 단계(1950-1957)

    • 1951년 "내담자중심 치료"의 출판을 계기로 비지시적 단계에서 내담자중심 단계로 변화하게 됨
    • 이 시기에 Rogers는 도움을 구하는 사람은 의존적인 환자로 취급되기보다는 한 사람의 책임감 있는 내담자로서 취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성격 이론과 상담 이론을 확립하기 시작함

     

    3)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 이 시기에 Rogers는 내담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상담자의 유기체적 경험이 상담 과정에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음
    •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대한 그의 이론은 다른 이론적 접근에도 널리 퍼져 상담의 공통적인 요인으로 인식하게 되었음

     

    4) 인간 중심 단계(1975- )

    • 사람들이 어떻게 힘을 얻고 소유하고 나누거나 혹은 굴복하며 타인과 자신을 통제하는지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여 Rogers의 이론은 널리 퍼지게 되었음
    • Rogers 역시 내담자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측면이나 교육, 정치에까지 자신의 관심을 확대하였음
    • 그는 개인의 성장을 발달시키는 데 앞장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참만남 집단에 자신의 사상을 적용하였음

     

    인간관

     

     

    인간은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이며, 비사회적이며,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파괴적이라는 사회적 인식

    로저스------->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리적, 사회적, 발전적, 현실적인 존재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Rogers의 인간에 대한 견해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

    행동에 대한 지각적 견해

    ★자기실현 경향성(중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신념

    ------> 인간은 계속 성장해 가는 존재이다.

     

     

    Rogers의 상담이론의 핵심

    1)상담자가 솔직한 태도, 인간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경험----->2)내담자에게 1)의경험을 전달, 신뢰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3)내담자에게 부여된 가치 조건들을 해제----->4)성장 잠재력의 발현

    인간을 합리적이고 사회적이며 발전적이고 현실적인 존재이며,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로 봄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발달은 고정된 것이 아닌 진행 중의 단계로 보고 있음

    자기실현 경향성: (개인으로서의 인간은 심리적 부적응 요인들을 자각하는 능력과 부적응의 상태에서 벗어나서 심리적 적응의 상태로 향하는 능력과 경향성)은 상담관계에서 길러진다.

    따라서 상담은 이미 개인에게 존재하는 능력을 해방시켜 주는 것이라고 본다.

    개인에게 성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조건들이 제공되면 씨앗이 성장하여 가능성을 발휘하는 것처럼 타고난 잠재능력을 건설적으로 발달시킬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상담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다 알고 있는 권위적인 존재로 임하지 않는다.

    내담자는 상담자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갖지않는다.

     

    3. 주요개념

     

    1) 현상(現象)학과 현상학적 장()

    현상학:눈에 보이는 객관적 세계보다 어떻게 느끼는가의 주관적 세계가 행동의 원천이 된다고 보는 견해이며, 그런 주관적             세계를 현상학적장이라고 한다.

     

    Rogers는 현상학적 세계가 곧 실재라고 보고 특히 자기가 느끼는 현상학적 세계를 중시함

    자아개념(자기를 받아들이는 방법)에 따라 객관적으로는 고정된 세계라도 주관적 세계는 달라질 수 있고 또 그것이 인간행동을 좌우한다.

    개인의 행동양식을 자극적 조건들, 즉 외적 현실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주관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봄

     

    2) 유기체

     그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함

    유기체, 즉 개인은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세계 속에 존재하고 있음

    개인은 그 세계 속에서 자신이 경험하고 지각한 장()에 대하여 반응함

     

    3) 실현화 경향(actualizing tendency)

    유기체는 자신이 갖고 있는 고유한 가능성들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경향성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실현 경향성은 인간에게 생득적이며 행동의 최상 동기이다.

    이는 또한 긴장을 감소 또는 증가시킴

    유기체를 유지하거나 고양시키는 방법으로써 물은 항상 가장 낮은 곳으로 흐른다는 사실(기본적인 성질)처럼 모든 유기체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임

    이것은 자율성을 향한 발달이며, 타율성이나 외부 세력에 의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는 것

    기본적인 실현화 경향은 인간중심 이론체계에서 가정하는 유일한 동기임

    전체로서의 유기체만이 이러한 경향을 보임
    ) 걸음마를 배우고자 하는 어린이의 힘겨운 노력
    어린 아이가 왜 그렇게 계속적으로 집요하게 노력하는가?

    Rogers는 실현 경향성의 동기가 고통이나 발달로의 노력을 그만 두고자 하는 충동보다 더 강하기 때문이라고 함(이형득 외, 1993)

    자유선택이 주어지고 외부의 힘이 작용하지 않을 때, 개인은 아프기보다는 건강을, 의존보다는 독립을, 그리고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유기체에서 가장 좋은 발달을 선호한다는 것이 Rogers의 신념이자 대부분의 다른 성격 이론가들의 신념임

    실현화 경향에 포함되는 개념

    욕구감소, 긴장감소, 추동 감소와 같은 개념

    쾌락적인 긴장추구, 창의적이고자 하는 경향

    걷는 것을 학습하려는 경향 및 자기실현화 경향 등

     

    4) 자기(자아 : self)

    '자기란 개인 자기의 존재각성 또는 기능작용의 각성을 의미

    자아 발달을 통해서 개인은 자기에게 속한 것 혹은 자기의 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됨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중에서 자타를 식별함

    이 세상에는 갈등이 있고 이로 인해 자의식(self-awareness)이 생김

     

    5) 자아개념(self-concept) = 자아구조(self-structure)

     각성될 수 있는 여러 자아지각들의 조직된 틀을 의미

    개인의 특성들과 관계성,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가치관들을 포함하여 정형화된 지각들

     

    자아개념

    개인의 여러 특성들과 능력에 대한 지각들

    다른 사람들이나 기타 환경과 관련된 자신에 대한 지각과 개념들

    경험과 대상들과 관련해서 지각되는 가치관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유인성을 갖는 것으로서 지각되는 목표 및 이상(理想) 같은 요소들

    자신의 현재의 모습에 대한 지각뿐만 아니라 자기가 되고자 하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상적자아(ideal self))

     

    성격/행동양식의 결정 요인으로서의 자아개념

    ★성격변화를 원한다면 자아개념을 변형시켜야 된다.

    자아개념은 후천적으로 타인의 평가를 받아들여 형성되는 것이다.

    자아개념은 건강한 사람에게 있어서 일관된 행동양식을 나타내지만

    정서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일관성이 없어진다.

     

    6) 자아일치(self-congruence)

    자아개념의 변화 원칙은 사실에 근거한 자아개념을 갖는 것

    자아일치

      있는 그대로의 나(actual self : 현실적인 나)     일치(주관과 객관의 일치)
         
      되고 싶은 모습의 나(idealized self : 이상적인 나)    
         

    자아불일치

    • ‘should(해야 된다)’라는 타인에게서 배운 가치관을 믿고 그 가치관에 위배되는 감정 체험을 의식 밖으로 추방(억압, 억제)하는 것, 즉 왜곡이나 부인
    • 또 있는 그대로의 자아를 망각하고 소원하는 자아를 참자아로 믿는 착각
    • 이 자아개념이 현실적 자아에 의해 파괴 손상되지 않나 하고 불안과 긴장을 갖는 것

    7) 자기 실현화 경향(self-actualization)

    •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서 한 인간이 진정한 자신이 되는 과정
    • 그 개인의 독특한 특성들과 잠재력을 발달시켜 가는 과정
    • 즉 좀 더 유능한 인간으로 되어 가는 과정
    • 자아실현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또는 방해될 수도 있음
    • Rogers는 자아실현이란 완전한 최종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며,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성장과정이라 함

    8) 자각, 상징화, 의식

    • 경험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세 용어는 동의어로 정의됨
    • 따라서 자각은 우리 경험의 일부에 대한 상징적인 표상으로 간주됨
    • 이러한 표상은 그 분명함과 생생함의 정도가 다양해서, 약하게는 존재하는 어떤 것에 대한 희미한 자각에서부터 강하게는 초점이 되는 어떤 것을 분명하게 자각하는 것에 이름

     

    9) 감정, 감정경험

    • 감정이라는 용어는 인간중심 치료와 이론에 관한 저서들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이는 개인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인 색조를 띤 경험을 의미함
    • 따라서 이것은 정서를 포함할 뿐 아니라, 그것이 경험되는 맥락에서 그 정서가 갖는 의미에 관한 인지적 내용도 포함함
    • 이것은 정서와 인지가 그 순간에 분리될 수 없는 상태로 경험되므로, 이들의 통일을 의미함
    • 감정은 아마도 경험의 간결한 주제로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며, 그것은 정서적 색채와 의미를 전달함

     

    10) 일치성, 자기와 경험의 일치

    • 자아의 경험들이 자아개념으로 정확하게 상징화된 경험임
    • 이것은 치료적 경험으로부터 유래한 기본 개념으로서, 치료적 경험에서 개인은 자기 개념이 정확하게 상징화되어 자신의 경험과 일치되도록 변화함
      예 : 경험의 어떤 측면은 아버지에 대한 증오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측면은 강력한 동성애적 욕망일 수 있음을 발견함
    • 이전에 자기와 비일관적이었던 이러한 특성들을 포함시키기 위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재조직화 함
    • 그러므로 자기 경험이 정확히 상징화되고, 정확하게 상징화된 형태로 자기 개념에 포함될 때, 그 상태가 바로 자기와 경험의 일치임
    • 만일 모든 자기 경험이 이렇게 된다면, 그 개인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될 것임
    • 일반적으로 일치와 같은 의미를 갖는 용어들은 통합, 전체성, 진솔성임

     

    11)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 불일치는 흔히 지각된 자기와 유기체의 실제적인 경험 사이에서 발달함
    • 자기 존중체계 내에서 조건부 가치가 발달하는 한편, 실현화 경향성은 개인에게 기본적인 동기로 남아 있음
    • 따라서 유기체적 욕구와 이제는 조건부 가치를 포함하고 있는 자기 존중의 욕구간의 갈등이 발생함
    • 그 결과 개인은 유기체적 감각에 따라 행동하든지, 혹은 그가 학습한 조건부 가치에 따라서 행동하든지 둘 간의 선택을 해야 함
    • 이때 개인은 긍정적인 자기 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조건부 가치들과 일치하는 행동을 선택함
    • 즉 개인의 자기 존중적 욕구가 그의 유기체적 욕구를 압도함
    • 자기를 존중하려는 욕구는 경험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게 하여, 조건부 가치와 일치하는 경험들은 정확하게 지각하여 상징화 함
    • 조건부 가치와 반대되는 경험들은 선택적으로 어느 일부분만 왜곡시켜 지각하거나 자각하지 못하게 됨
    • 정확하게 상징화되지 않은 자아 경험이 존재한다는 것은 자아와 경험 사이의 모순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부적응을 초래함
    • 자기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경험들은 위협으로 여겨지고 불안을 일으키며,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인함으로써 개인의 일관된 자기 지각을 유지하도록 해주는 방어기제를 일으킴

    12) 경험에의 개방성

    위험이 없는 것, 즉 방어하지 않는 것임

    모든 자극들이 어떤 방어기제에 의해서도 왜곡되거나 변경되지 않고 신경 체계를 통해 자유롭게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가설적인 개인에게는 자기라는 개념은 그의 경험과 완전히 일치하도록 자각 내에 상징화 될 것임

     

    인간중심 상담에 기본이 되는 9가지 명제

    • 모든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에 존재하며, 그 세계에서 개인이 중심이 됨
    • 개인은 경험하고 지각하면서 그들의 현상적인 장에 반응함
    • 행동은 근본적으로 현상적인 장에서 지각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시도임
    • 행동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내적 참조체계임
    • 개인이 채택한 대부분의 행동 방식은 그의 자기개념과 일치함
    • 개인의 소망과 행동 간의 불일치는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불일치에서 야기됨
    • 개인의 자기 지각과 개인의 경험 간에 불일치가 클 때, 불안한 상태가 초래됨
    • 개인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개념이 실제 경험과 일치되어야 함
    •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은 모든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고, 방어를 나타내지 않는 사람임

     

    ★요약

    1. 인간중심 접근은 상담의 기법 그 자체가 아니라 상담자의 인격, 신념, 태도와 내담자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상담의 주요 기법으로는 상담자의 경청, 수용, 무조건적 관심, 공감적 이해의 전달을 이야기하며 주로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감정적인 면들을 수용하고 인식하게 하며 내담자가 자아실현 방향으로 동기화할 수 있도록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를 해소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2. 최근의 인간중심 접근은 Rogers의 이론을 토대로 보다 적극적인 상담자의 개입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또한 Rogers가 후기 다양한 사회 문제와 갈등 간의 대립에 관심을 가졌던 대로 다양한 집단의 갈등 해소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3. 인간중심 접근은 해석, 진단, 무의식의 진술 등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심리적으로 큰 상처를 주지 않고 내담자를 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쉽게 전문적인 심리적 지식이 없이도 무리없이 적용할 수 있는 면이 있으므로 모든 상담 관계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4. 인간중심 접근은 198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지면서 조직화되어 있으나 정식으로 인간중심 접근을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공감적 이해, 명료화 등 여러 상담 기술 훈련이 상담자들에 의해 마련되어 실시되고 있다.
    5. 인간중심 접근은 인본주의의 입장에서 쉽게 받아들여지는 용이성이 있으나 지나치게 이론적인 기틀 없이 단순하고 때로는 경청과 감정의 반영만이 주요 기법인 것처럼 오해받는 경향도 있다.
    6. 인간중심 상담의 문제적으로는 상담 기술의 체계적 훈련의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도 지적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관계’의 영역을 중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 경향을 강조하는 점, 그리고 다양한 집단 내에서 사용 가능한 점 등이 상담자들에게 널리 이용하게 되는 힘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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