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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상심리학8; 임상적 개입 2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심리학/임상심리학 2022. 9. 7.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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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gmund Freud

     

    1. 정신역동적 접근에서의 인간관

    프로이트: 인간의 행동에 대해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욕구나 충동, 생후 약 5년간의 생활경험이 결정짓는다

     

    정신 결정론(psychic determinism):우연한 것으로 보이는 인간의 어떤 행동도 특정한 동기와 이유를 가지고 있다

    인간을 본능이 지배하는 생물학적인 존재, 생물학적 충동에 의해 통제되고 정신에너지 체계인 세 가지 자아가 갈등하는 비관론적 존재, 비이성적이며 비사회적인 본능에 의해 통제되고 지배되는 존재로 인식하였음

     

    2. 주요 개념

    1) 성격구조

    (1) 원초아 (Id)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체계

    원초아는 프로이드가 무의식이라고 불렀던 성격의 한 부분으로 유전되며 출생 시에 이미 존재하며

    그 속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되어 나오는 모체

    원초아는 공격적이고 동물적이며 조직되지 않은 것으로써,

    규칙도 따르지 않는 개인에 내재하는 정신적 원동체이며 개인의 생의 기초가 됨

    또한 긴장을 감소시키려는 쾌락의 원리를 따르므로 자신을 괴롭히는 모든 억압을 싫어하고 무시함

    따라서 모든 행동은 자애적인 방법으로 표현되며 언제나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음

     

    (2) 자아 (ego)

    원초아가 "길들여지지 않은 열정"이라면 자아는 "이성과 분별"을 뜻함

    자아의 구조와 기능은 원초아에서 파생되며 생후 6~8개월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2~3세에 형성됨

    자아는 원초아의 충동들을 어떤 방법으로든지 충족시켜 주어야 하지만 그것은 초자아가 침해를 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이같이 자아는 원초아의 욕구(yes)와 초자아의 거절(no) 사이에서 현실에 맞도록 조정하여 개체를 적절히 유지시키는 기능을 함

    자아는 원초아의 쾌락적 원리와는 달리 현실의 원리를 따름

    현실원리의 목적은 욕구충족을 위해서 적당한 대상이나 환경조건이 이루어질 때까지 본능적 만족을 지연시켜 개체를 안전하게 보전시키는데 있음

    자아의 목적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적절한 과정을 발달시키는데 있음

    , 자아는 성격의 조정자이며 집행자

    그러나 자아는 자신의 에너지가 없으므로 원초아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빌려와야 함으로 위험하고 억압된 욕망이 뚫고 나오려고 위협한다거나, 기본적인 생물학적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무력하게 느낀다거나, 원초아의 충동을 처리할 수 없을 때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을 경험하며, 자아가 초자아로부터 처벌을 예견할 때는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을 느낌

    그리고 자아는 외부세계에 있는 위험에 대해 항상 현실적인 불안에 사로잡혀 있음

    자아는 원초아의 목적을 좌절시키는 것이 아니고 적절히 추진하기 위해 존재하며 자아와 원초아는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으므로 본능적인 요소와 주위 환경의 상태를 적절히 조정하여 개인의 생활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함

     

    (3) 초자아 (superego)

    인간은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 그 사회의 질서체계인 가치, 도덕, 윤리체계를 습득해야 함

    이것들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정신분석학적 용어로는 초자아

    초자아는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윤리적, 도덕적, 이상적인 면을 말하며,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성격구조 중 마지막으로 발달되는 체계로써 부모의 양육태도 즉, 부모가 주는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발달함

    초자아는 아동이 옳고 그름을, 선과 악을, 그리고 도덕과 비도덕을 분별할 수 있게 될 때 비로소 나타나며, 아동의 생활범주가 점차 확대되면서 그 집단들이 인정하는 적절한 행동규범을 추가하면서 초자아를 형성함

    아동은 항상 이러한 부모의 기대와 집단의 규범에 알맞게 행동함으로써 갈등과 처벌을 피함

    프로이드는 초자아를 두 개의 하위체계 즉, 양심(conscience)과 자아이상(ego ideal)으로 나누었음

    양심은 아동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부모로부터의 야단이나 처벌을 통해 생기며 이것은 자신에 대한 비판적 평가나 도덕적 억압, 죄의식 등이 포함됨

    한편 자아이상은 아동이 긍정적인 일을 했을 때 부모로부터 받는 보상이나 칭찬으로부터 발달하며 아동이 목표나 포부를 갖게 하고 자존심과 긍지를 느끼게 해줌

    ★★초자아는 오이디푸스콤플렉스(Oedipus Complex)가 해결되는 기간에 아버지와 동일시함으로써 형성되므로 아버지는 도덕적 상징자로서 중요한 역할자가 됨

     

    2) 의식의 수준 (무의식-전의식-의식)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의식의 수준에 있어서 무의식-전의식-의식으로 보았음

     의식의 세계=빙산의 일각에 비유(물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물속의 잠겨진= 큰 부분을 무의식의 세계)

     

    인간의 의식은 빙산의 일각이다

    무의식

    • 인간의 본능적인 추진력, 정력, 억압된 관념 및 감정을 포함함
    • 인간의 사고를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인간의 힘
    • 자신이 전혀 지각하지 못하는 영역이지만 의식하는 것보다 더 행동에 영향을 줌

    전의식

    당장은 의식되지는 않지만 비교적 작은 노력으로 상기될 수 있는 잠재적인 것들의 저장소

    의식

    우리가 무엇인가를 보거나 느끼거나 듣거나 생각하게 해서 현재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

     

    3) 불안

    (1) 현실적 불안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으로 실제적 위험에서 우리를 보호하는데 기여함

    실제 외부의 생활로부터 오는 불안으로 불안의 정도는 실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의 정도와 비례함

    현실세계로 부터 위험함에 대한 반응의 예로 차가 내게 달려드는 것을 볼 때 불안을 느낌

    현실적 불안은 기본적으로 공포와 같으며 위험을 피하기 위해 무엇인가 하는게 좋음을 경고함

     

    (2) 신경증적 불안

    현실을 고려하여 작동하는 자아와 본능에 의해 작동되는 원초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이러한 불안은 막대한 힘을 가진 원초아의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이 처벌되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 두려움

    자아가 원초아로 부터의 본능적 위협을 감지하면 우리는 언제나 불안을 느낌

     

    (3) 도덕적 불안

    자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본질적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

    만약 당신이 자신의 도덕적 원칙에 위배되는 본능적 충동을 표현하도록 동기화되면 초자아는 당신으로 하여금 수치와 죄의식을 느끼도록 함

    즉 도덕적 불안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 기준에서 위배된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 경우 생기는 불안

    이것은 개인 내부의 힘의 균형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오는 불안임

     

    4) 방어기제

    방어기제란 이드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등의 사실적 표현과 이에 맞선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 또는 불쾌감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

    즉 자아 발달에 따라 욕구 간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기술

    성숙하고 강한 자아는 본능적 욕구, 환경의 욕구, 초자아의 명령을 그대로 인정하여 각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지시할 수 있음

    미성숙한 자아는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부분적으로라도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으로 일종의 방어 기재를 사용하는 것

    자아방어기제는 자아가 불안할 때 작동하는 심리적인 메커니즘

    충동이나 주위환경의 요구에 비현실적 방식으로 대처할 때 주로 사용되고, 갈등의 원천을 왜곡하거나 대체하거나 차단함

    이는 무의식적으로 채택되며 대부분 한번에 한 가지 이상의 방어기재가 동원됨

     

    (1) 부정(Denial)

    의식화된 상태에서 도저히 감당하지 못할 어떤 생각, 욕구, 형식적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일반적으로 부정은 건강한 기제로 작용하고 현실의 즉각적인 충격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함

    부정은 정신병 환자에게 흔히 볼 수 있지만, 정상인에서도 가끔 볼 수 있음

    즉 자살이나 또는 더욱 심각한 성격애로부터 그를 구출해낼 수도 있음

    () 중증, 심각한 질병을 진단받은 사람이 그러한 질병의 존재를 부인

    (2) 보상(compensation)

    심신의 열등감으로 불안전하고 부적절한 것을 보상해서 인식을 얻으려는 기제

    바람직한 속성을 개발시키거나 실제적인 혹은 상당 속의 약점을 감추려고 하는 것

    , 한 분야에서 인정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에서의 실패나 결핍을 극복하여 자부심을 고양시키는 방법

    () 학업성적이 열등하여 운동이나 다른 활동을 대신하여 만족을 얻음

    (3) 합리화(rationalization)

    Jones에 의해 정신분석에 사용되기 시작한 말인데 행동의 동기가 된 실제적인 원인 대신에 수용될 수 있는 이유들을 대치하는 것

    즉 결점, 과오, 패배, 실수로 말미암아 생기는 문제에 대해 자기변호를 하기 위하여 자기 처지에 적합한 구실을 찾아 합리화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변명하거나 정상화하려는 것

    (4) 퇴행(regression)

    현재와 같은 갈등, 즉 고착이 심해진 상태에서 그렇지 않았던 초기발달단계 (유아기)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것

    이것은 생의 초기에 성공적으로 작용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에 의지함으로써, 현 상황에서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이나 위협을 해소시키는 과정

    () . 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동생이 태어난 후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5) 억압(repression)

    무의식적인 기전으로 고통스런 경험, 수용할 수 없는 사고나 충동, 찬동할 수 없는 기억들이 의식세계에서 추방되어 잊히는 상태를 말하는 것

    이 기제는 히스테리적 현상의 발달에 부분적으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억압은 꼭 알아야 할 것을 잊어버리는 것, 불안하게 만드는 무의식적인 것들을 드러낼 수 있는 꿈을 잊어버리는 것에서 증명될 수 있음

    () 고통스런 기억이나 감정과 같은 억압된 내용이 무의식 상태로 남아 꿈이나 실언을 통해 외부로 드러남

    (6) 억제(Suppression)

    바람직하지 못한 생각과 충동에 대한 신중한 통제로서 억압이 무의식적인 과정인데 반하여 억제는 개인의 의식적 의도를 가진 의식적인 과정

    즉 얼마간의 의식적인 노력의 과정이 포함된 것

    위태롭고 불안을 야기하는 스트레스를 의식적으로 무의식의 영역으로 배제하는 것을 말함

    () “내일까지 이 문제는 걱정하지 말자"라고 하는 것

    (7) 전치(displacement)

    정서적 감정이 원래의 무의식적인 대상에서 다른 대상(덜 위험한 대상)에게로 옮기어 표현하는 것

    ex) oo 환자는 TV를 보다가 갑자기 채널을 계속 돌리는 행동을 하여 간호사 선생님께서 제지하자 옆에 있던 조oo 씨를 때리고 싸움을 걸음

    (8)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의식적인 태도나 감정이 원래의 태도나 감정과는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되는 무의식적인 심리기제

    () oo 환자는 죽음에 대한 생각을 의식적으로 무서워하면서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자신도 모르게 웃으면서 가볍게 이야기함

    ()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주기, 귀한 자식 매로 키움

    (9) 투사(projection)

    어떤 행동이나 생각의 책임을 자신으로부터 외부 대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과정

    즉 자신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어려운 요구를 객관화시키거나 현실을 왜곡하여 남에게 그 탓을 돌림으로서 자아를 보호하는 것

    () 어떤 일의 결과적 잘못에 대해 상사나 아랫사람에게 그 책임을 전가함

    (10) 동일시(identification)

    자기가 존경하는 인물이나 동경하는 집단에 대해서 그것과 비슷하다든지 똑같다고 느끼고 또 그 집단의 일원이라고 느끼는 것

    현실에서는 충족할 수 없는 욕구를 만족하기도 하고 불안을 감소시키기도 해서 스스로 안정시키려고 하는 작용

    , 존경인물의 성격, 태도, 가치 그리고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채택하는 것

    그리고 동일시는 Freud의 성격발달 단계인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처럼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자기애적 동일시 : 자기와 같은 특징을 가진 사람을 좋아함

    목표 정립적 동일시 : 욕구불만이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어떤 대상과 동일시 될 때

    대상 상실적 동일시 : 집착해 온 대상을 잃었을 때 그 대상을 회복하기 위한 것

    공격적 동일시 : 잠재적인 적의 요구에 복종함으로서 징벌로부터 회피하는 경향

    () 부모가 착해야 효자가 난다.
    어떤 유명한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의 수위아저씨도, 자신의 위치가 그 집단과
    더불어 격상된 입장에서 다님

    어린아이가 아버지 흉내를 내보이는 것
    좋아하는 선생님의 걸음걸이를 그대로 닮으려 하는 것
    연예인을 따라다니는 어린 청소년들이 그들의 옷, 말투, 하는 행동 등을
    따라하며 만족감을 느끼는 것

    (11) 공격

    불쾌, 분노, 욕망 등이 축적되어 욕구불만으로써 긴장이 높아졌을 때 그 욕구불만의 원인이 된 사물이나 인물에 대해서 향하게 되는 적극적 내지 대항적인 반응임

    () 잔소리를 잘하는 상사에 대해서는 '가정에서 마누라에게 눌려 지내므로
    회사에서 시끄럽다', 잔소리 잘하는 선배 여사원에 대해서는 '화장법이
    요란하다.'라고 비난함

    (12) 도피

    욕구를 저지하는 힘이 커서 이것을 이겨내거나 적응할 가망이 없을 때 일어남

    즉 도망하여 안정감을 구하려는 소극적인 방위기제

    () 도피로서의 백일몽
    호통을 받는 것보다는 모른 척 자기 생활에만 관심을 갖는 편이 안심이라고
    생각하고 완전히 몸을 빼고 무관심, 무감동을 가장하는 태도임

    (13)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인지적 과정을 통하여 자기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려는 노력으로 이를 통해 인간은 너무 위협적이거나 고통스러운 정서적인 문제를 피하거나 둔화시키기 위하여 사고와 추론, 분석 등과 같은 지적 능력들을 사용함

    ()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을 괴롭힐 때, 그로 인한 속상함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그 상대가 자신을 괴롭히는 원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불편한 감정을
    제거하려고 노력함

    (14) 환상(fantasy)

    일상의 압력과 책임으로부터 피하게 하는 비합리적인 정신활동으로 일시적으로 현실의 경계를 지나 자신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백일몽을 경험하게 함

    () 완수해야 하는 일로 압박감이 심한 사람은 일을 끝마치고 만족해하며
    자랑스러워하는 상상을 함

    (15) 함입(introjection)

    갈등을 일으키는 가치, 기준, 사람, 사물이나 태도를 자기 안으로 넣어 용해시키거나 내재화함으로써 그것들이 더 이상 외적인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투사'의 반대말로 사용

    즉 때때로 타인에게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그 느낌을 자신에게 돌려 자학 우울, 자살을 유발하기도 함

    () 어떤 정당 후보자가 모든 이해단체를 납득시킬 공약을 함으로서 아무도 그의
    정책에 대해 비난할 수 없도록 함

    (16) 전환(conversion)

    정신적인 갈등, 즉 억압된 무의식적인 욕망이 주로 억압된 본능적인 경향들이 운동성과 감각적인 표현으로서 변장되고 때때로 상징적인 표현을 일으키는 것

    즉 사람으로 하여금 어려운 상황으로부터 훌륭하게 물러날 수 있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발달시키는 기술로 꾀병과는 다름

    () 남의 일은 오뉴월에도 손이 시리다.
    사촌이 땅을 샀나? 배를 왜 앓나?
    글 쓰는 것에 심한 갈등을 느끼는 소설가에게 갑자기 오른팔에 마비가 오는 경우

    (17) 해리(dissociation)

    인격의 부분 간에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을 때, 괴롭고 갈등을 느끼는 인격의 일부분을 인격의 다른 부분과 분리시키는 기제

    고통스런 생각, 상황이나 감정이 의식으로부터 분리될 때 발생함

    () 사랑했던 사람이 죽게 된 사건의 상세한 내용을 잊어버리는 것
    불난 자기집을 멍하니 바라보는 경우
    다중성격, 몽유증, 둔주, 건망증, 잠꼬대

    (18) 승화(sublimation) = 재정화, 순수화

    방어기제 중 가장 생산적인 방어기제

    이는 자아가 받는 압박을 생산적인 일에 에너지를 쓰는 것으로 이드와 초자아의 충돌로 야기되는 충격을 음악 감상이나 독서, 운동 등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함

    이드의 욕구를 그대로 발산하면 비사회적임을 알고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인정을 받는, 보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전이하여 행동함으로서 이드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어기재

    즉 승화는 본능적 욕구나 참아내기 어려운 충동들이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로 둔갑하여 의식세계로 나가는 것

    () 성적 욕망의 승화예술
    공격적 욕구가 강한 사람이 정육점 주인이 되거나 외과 의사가 되는 경우

    (19) 취소(undoing)

    무의식에서 어떤 대상을 향해 품고 있는 자기의 성적 또는 적대적인 욕구로 인해 그 상대가 입었다고 상상하는 피해를 취소, 불인정하는 행위를 할 때를 말하며, 심리적 말살이라고 불리기도 함

    () 동생을 때려놓고 '아이 착해'라며 쓰다듬어주는 언니
    전날 밤 부부싸움에서 부인을 구타한 남편이 퇴근 후 장미꽃 한 다발을
    부인에게 선물함

     

    3.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다섯 단계

    초기의 세 단계가 성격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됨

    이 시기에 리비도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이 신체 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함

    만족을 추구하는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리비도가 지향해서 충족을 추구하는 대상도 연령에 따라 변화함

    그러나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님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저해되면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음

    프로이드는 이 고착이 성인기 성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이를 좌절과 방임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설명하였음

    좌절:아동의 심리성적 욕구를 양육자가 적절하게 충족시키지 못한 것을 의미

    방임:과잉으로 만족시켜 양육자가 아동에게 내적으로 극복하는 훈련을 제대로 시키지 않아 의존성이 심한 것을 뜻함

     

    1) 구강기

    정신분석학에서는 유아기를 구강기(출생~1.5)라고 함

    이 시기의 유아는 아직 자신과 대상을 구별할 수 없음(대상관계이론 : 자폐기)

    구강기 전기(출생 8개월)와 후기(9개월 ~ 18개월)로 구분할 수 있음

    2 ~ 3개월 : 자신을 보살펴 주는 존재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시작

    6 ~ 8개월 : 낯가림이 시작되고, 특정한 사람, 특히 주양육자인 엄마에게 애착 형성이 이루어짐

    (1) 애착의 의미

    미숙한 개체가 생존에 필요한 어머니나 성인에게 가까이 있음으로써 자신의 생존을 지키려는 생물학적 현상

    애착을 통해 아기는 타인과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과 안정감을 갖게 됨

    (2) 기본적 신뢰감

    엄마는 애가 위험할 때 도와주며, 위험에서 구해 주는 믿을 만한 사람이다.’ 라는 것을 말함

    신뢰감이 잘 형성되면 모든 대인관계가 신뢰감을 기초로 이루어짐

    (3) 구강기 욕구의 만족

    자궁 안에서부터 시작해 출생 후 상당 기간까지 전적으로 엄마의 보살핌 여하에 달려 있음

    출생 직후부터 상당 기간 계속되는 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의존관계는 인격형성과 인간관계의 기틀을 제공해 줌

    (4) 구강기 후기

    구강공격기(8개월~18개월)는 구강기 후기에는 빠는 데서 얻는 쾌감에 물어뜯는 데서 얻는 쾌감이 더해짐

    구강인격(oral personality):

    구강기에 고착이 심하거나 또는 구강기 욕구의 좌절이 심해 구강기를 지나서도 구강기 욕구 충족에 집착하는 인격.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매사에 요구가 많고 받을 줄만 알며 줄 줄을 모름

     

     

    2) 항문기

    아동의 발달적 초점이 구강에서 항문으로 이동(생후 18개월~3,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하는 시기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중심으로 발달이 이루어져가는 시기

    이 시기의 아동들은 처음으로 획득한 신체의 자율성을 시험하고 기뻐함

    이 과정 속에 어머니의 훈련방법과 태도로 인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줌

    어머니가 성급하고 엄하게 훈련시키면 강박성격이 됨.

    대소변을 가리지 못했다는 이유로 어머니가 벌을 준다면 아이들의 마음속에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공포가 생김

    여기서 아이의 성격은 두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음

    항문성격(강박성격) 부모에게 심한 두려움을 느끼고 복종의 길을 선택한 아이는 청결, 질서, 정돈, 복종, 정확성
    반항적 성격 불결, 고집 또는 신뢰성의 결여

    항문기 경험을 통해 자기 조절, 독립심, 자율성, 자존심이 싹트고 수치심과 혐오감도 생김

    수치심은 어린이의 대소변 훈련과정에서 학습되는 유아기 감정

    그러나 지나치게 수치심을 조장하면 뻔뻔스럽고 도전적인 성격이 되기 쉬움

    항문기의 고착이 일어나서 어른이 된 후에도 양가감정이 심하고 강박적인 사고 등을 특징으로 하는 소위 강박신경증을 일으키기도 함
    배변활동을 통해 쾌락과 욕구충족을 느끼는데 적절히 훈련하여 아동의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의 배설물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신의 창조물로 보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성격이 됨

     

    3) 남근기

    3세에서 6세로 리비도가 아동의 성기로 집중되는 때, 아동은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

    이 시기부터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역동적으로 작용하기 시작

    남근기의 가장 중요한 상황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아동이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욕망을 가리킴

    남아는 어머니에 애착을 느껴 아버지를 경쟁자로 생각하고 적대감을 느끼며, 거세불안을 느끼게 됨. 그러나 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어머니가 인정하는 남성다움을 갖기 위해 동성의 부모에게 성적 동일시를 함으로써,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행동하려고 애씀

    남근기에 고착된 남자는 경솔하고, 과장이 심하며, 야심이 강하고

    여자는 경박하고 유혹적임(해소 정도에 따라 성역할 정체감과 성인기의 이성에 대한 태도가 결정됨)

     

    4) 잠복기

    6세에서 12, 13세까지로 리비도의 신체적 부위는 특별히 한정된 데가 없고 성적인 힘도 잠재된 시기

    이 시기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난 후의 평온한 때로 성적 욕구가 철저히 억압되어 비교적 자유롭지만 그 감정은 무의식 속에 계속 존재함

    다시 말하면 원초아는 약해지고 자아와 초자아는 강력해지며 성격에서 이루어지는 주요한 발달은 초자아의 기능

    리비도의 지향 대상은 친구 특히 동성의 친구로 향하고 동일시 대상도 주로 친구가 됨

    잠복기 아동의 에너지는 지적인 활동, 운동, 친구와의 우정 등에 집중됨

    잠복기에 고착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성에 대한 정상적인 친밀감을 갖지 못하고 이성과의 관계를 회피하거나 정서적 감정 없이 단지 공격적인 방식으로 성적 행동을 함

     

    5) 생식기

    사춘기부터 성적으로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심한 생리적 변화가 특징이며 격동적 단계로 불림

    호르몬과 생리적 요인들로 인해 그 동안 억압되었던 성적 감정들이 크게 강화되면서 잠복기 동안 억제되었던 성적, 공격적 충동이 자아와 자아의 방어를 압도할 정도로 강해짐

    따라서 이전의 방어 양식들은 적절치 않게 되고 광범위한 재적응이 요구됨

    사춘기 전기에는 리비도가 다시 유아기의 애정 대상을 지향함

    원초아가 우세할 때는 지나치게 쾌락 추구에 몰두해 공격성, 야수성, 범죄 행동이 왕성해지며,

    반대로 자아가 너무 표면화되면 불안이 심해지고 금욕주의, 지성화의 경향이 강해져서

    원초아를 억제하고 자아를 방어하려고 애씀

    사춘기에는 성적 성숙이 다 이루어져서 사춘기 전기의 불안은 사라짐

    이 시기에는 부모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고 가족 밖에서 연장자와의 친교를 가지며,

    이성을 향한 성욕 충족을 추구함

    이러한 성적 욕구는 독서, 운동, 자원봉사 등 다른 활동을 통해 승화되기도 함

    이 시기에 성격발달을 위해서는 근면을 배워야 하고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시켜야 하며 책임감이 있어야 함

     

    4. 정신분석적 입장에서의 심리적 문제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을 비합리적이며 과거의 경험에 지배되는 결정론적인 존재로 봄

    인간의 무의식속에 잠재해 있는 어린 시절의 심리. 성적 사건들이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고 봄

    개인이 지닌 심리적인 문제의 원인을 성장 및 발달과정에서 심리내적(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거나 인간의 통제를 넘어설 때 불안을 느끼며, 불안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는 상태로 인해

    문제가 심각하게 됨

    그리고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과도한 방어기제를 사용한 결과로 문제가 심각하게 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음

     

     

    5. 치료의 목표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을 야기하고 있는 억압된 충동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

    무의식적인 세계에의 의식화 작업----> 적응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것

     

    무의식---->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한다.

    정신분석이론의 치료 목표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이해하여 현실적으로 행동하도록 조력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심리적 증상과 관련된 정신적 갈등해소

    무의식을 탐색하여 잘못된 심리성적 발달로 인해 생겨난 성격적 갈등을 이해

    통찰하는 훈습 기본적 성격구조를 효율적이 되도록 재구성

    무의식의 의식화 : 스스로 자신을 억압하여 무의식화함으로써 전혀 의식할 수 없었던 충동이나 욕구들에 대한 인식과 이해

    자아의 기능을 강화 : 현재의 행동, 감정, 사고들이 무의식적 충동들에 의해 지배됨
    (현실에 바탕을 두고 진행될 수 있도록)

     

    6. 치료의 기법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기법: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여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

    치료사는 증상의 이면에 숨어 있는 수수께끼를 풀고 내담자의 갈등이 완화되도록 수수께끼를 설명하는 해석자로,

    즉 마음에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말하도록 시키고 그것을 해석해 주는 것임

    해석할 때는 일관성, 시기 적절성 및 환자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여야 함

    사용될 수 있는 치료기법

    꿈의 분석, 자유연상, 해석,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등

    ★★아동은 성인에 비해 언어로 자유연상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그림의 사용이 언어의 사용보다 의사소통을 더 용이하게 해 줌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시켜 의식수준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에서 꿈보다는 미술작품의 분석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례연구도 있음

    아동정신분석에서는 초기부터 그림이나 창조적 매체의 사용이 잘 받아들여졌음

    내담자에게 핑거페인팅을 하게 한 후 그 그림에 대해 연상을 하도록 한 경우, 난화를 그리도록 한 경우, 집에서 자유로이 연상되는 그림을 가져오게 한 경우 등이 있음

    지금까지 표출과 의식화가 억제되고 금기시되어온 무의식의 갈등, 욕구들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함

     

    1) 자유연상

    정신분석적 치료의 주된 기법 중의 하나로, 사전에 특별한 제한없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정확하게 자발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내담자는 일상생활의 상념과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말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한 연상은 다른 연상을 일으키고 이것은 무의식의 보다 깊은 연상을 떠오르게 한다는 가정에 입각하고 있음

    자유연상에 의해 이완된 상태는 억압된 자료가 점차로 드러나게 되며 적응을 위한 정신적 에너지를 쓸 수 있게 함

    (1) 자유연상 방법

    내담자는 안락의자나 침대 같은 곳에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분석가에게 신경 쓰지 않고, 지금 이순간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 기억, 심상, 느낌들을 말이나 제스처 등등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함

    떠오르는 것에 대해 이상하다거나 의미 없다거나 하는 검열, 왜곡, 억제,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표현하도록 함

    분석가는 couch뒤에 앉아서 무비판/비판단적 태도를 유지하며, 내담자가 무의식의 세계에 도달하도록 도와줌

    이를 통해 드러나는 무의식적 충동, 갈등을 현재의 증상, 행동과 연결, 뿌리를 추적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줌

     

    2) 꿈의 분석

    프로이드-->꿈:무의식에 이르는 직접적인 수단

    왜냐하면 꿈의 내용은 억압된 소망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학자들은 꿈을 분석함으로써 증상이나 동기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도록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고 믿었음

    꿈의 분석은 꿈을 통하여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줌

    꿈은 내용면에서 잠재적 내용과 명시적 내용이라는 두 차원이 있음

    잠재적 내용 고통스럽고 위협적이기 때문에 위장되고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들로 구성되어 있음
    명시적 내용 잠재적 내용이 용납 가능한 내용으로 대체되어 나타나는 것을 일컬음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꿈을 기억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자유연상을 통하여 내담자가 내놓은 꿈의 명시적 내용 속에서 잠재적 의미를 추출해내야 함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

    수면 동안에는 자아의 기능이 약화되어 자아방어가 줄어듦.
    꿈 속에서 억압된 무의식적 충동들이 그대로 표출, 상징적이고 위장된 형태로 표출(꿈 속에서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우므로)

    치료를 시작하면서, 치료 중에 꾸게 된 꿈을 기억하여 보고하도록 함

    꿈의 현재 내용에서 표현된 상징을 탐색하고 위장된 의미(잠재내용)를 밝혀냄
    현재의 증상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음

     

    3)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저항은 치료적 발전을 저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 욕구를 표출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정신분석의 초기 단계에서 프로이드는 내담자들이 보통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을 회상하지 못하거나,

    마지못해 회상하는 것을 발견했음

    내담자는 저항함. 의식적으로는 그의 감정이 변화하고 그의 고통이 끝나기를 바라지만 무의식적으로는

    치료자가 그의 오래되고 만족스럽지 못한 행동 양상을 제거하려는 노력에 저항을 함

    예를 들어 치료시간에 늦거나, 잊거나, 오지 않는 것, 또는 일시적으로 자유연상을 할 수 없을 때 치료를 종결시켜 버리는 것, 치료자에게 적대감을 나타내는 식으로 표현되는 것 등이 있음

    분석적 틀의 유지

    무의식의 의식화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유지하는 것

    분석가의 상대적 익명성, 중립적 태도의 유지, 만남의 규칙성, 정한 시간에 만나고 마치는 것 등 분석가가 줄 수 있는 내담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내담자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무의식적 세계를 더 잘 접근할 수 있도록 함

     

    4) 저항의 분석과 극복

    저항(resistance)이란 불안을 유발하는 기억과 감정들을 무의식적으로 억압하려는 모든 노력들이며, 무의식적인 갈등이나 욕구를 표출하는 것에 대한 회피행동을 하게 하기도 하고 치료의 진전에 방해가 될 때도 있음

    저항을 다루는 절차

    (1) 저항하고 있음을 거론

    (2) 저항의 모습을 명료화

    (3) 저항의 무의식적 동기와 원인을 해석

    (4) 이러한 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

     

    5) 전이의 분석과 해석

    전이(transference)란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해 느꼈던 감정을 치료자와의 관계로 옮겨와서 경험하게 되는 것(분석가의 중립적 태도에 의해 가능)

    내담자가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구분하도록 해주며 내담자로 하여금 그가 얼마나 과거의 견지에서 현재를 잘못 지각하고, 잘못 해석하며, 잘못 반응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도와줌

    , 전이를 제대로 이해하게 되면 내담자는 자동적이고 통제되지 않으며 상동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무의식적 환상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대신에, 자신의 충동과 불안의 비현실적인 성질을 평가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성숙되고 현실적인 수준에서 적절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됨

    이렇게 해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충동과 갈등 사이에서 역동적인 평형상태를 재편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됨

    이를 통해 내담자는 그의 방어가 일어나게 만든 두려움의 본질 뿐만 아니라 자기 처벌적 경향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궁극적으로 병리 발생적 갈등을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게 됨

    전이를 분석하고 통찰, 해결하는 것은 치료의 핵심임.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접근할 수 없었던 다양한 과거의 감정들을 재경험하도록 해주는 효과도 있고,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과거의 경험을 재연하고 반복함

    과거의 중요한 대상과의 미해결된 갈등이 현재의 치료자와의 관계,

    대인관계에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통찰, 극복하게 됨

    또한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어느 시기에 고착시키고, 정서발달을 지연시킨 옛 갈등을 훈습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과거의 갈등으로 인한 감정적 긴장이 줄어듦

    과거의 갈등에 묶여 낭비되던 에너지를 현실적 관계를 위한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음

     

    6) 통찰(insight)

     이전에는 전의식이나 무의식에 있던 개인 자신의 정신적, 감정적 생활의 요소들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아지는 상태

    따라서 통찰의 정도는 지적 이해에서부터 충분한 정서적 각성까지 다양하며, 보다 안정되고 성숙된 적응수준을 성취하기 위해서 이러한 통찰을 이용하여야 함

     

    통찰의 단계

    피상적 통찰수준(지적 이해)

    과거에 단지 희미하게 깨닫고 있던 생각을 보다 분명하게 지적인 수준으로 이해하는 상태로 치료자에 의해 새로운 생각이 소개되면 치료자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내담자에게 타당하게 받아들여짐

    정서적 통찰수준(정서적 각성)

    내담자가 스스로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생각이나 개념을 확신하게 되고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수준이며, 내담자가 감정적으로 갈등을 이해하고 자각하기까지는 중요한 예비적 치료 작업이 이루어져야 함

     

    7) 훈습(working through)

    정신역동적 치료과정에서 내담자의 무의식적 충동과 그 파생물, 방어기제, 치료과정에서의 저항 등이 끈질기고 반복적으로 나타나서 한 번의 통합이나 의식적 복구가 통찰 치료의 목표인 지속적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는 드물다.

    이때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자각하고 이러한 문제를 벗어나서 치료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훈습이라고 함

    저항은 일시에 녹여지지 않으며 일시적으로 저항이 감소되더라도 보다 강하게 동일한 저항이 다시 일어나거나 보상적인 방식으로 다른 형태의 방어가 강화됨

    기대되는 정도의 통찰과 이해가 성취될 때까지 다른 형태와 다른 관점으로 (: 전이 현상, 당면한 생활사태의 갈등, 과거 생활에 있었던 갈등) 환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자각을 넓히는 과정임

    아직 충분히 통합되고 있지는 않지만 점점 의식화되어 가고 있는 자료를 계속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해주는 시기임 (회피하였던 심리적 자료를 반복하여 인식하고 통합하도록 함)

    훈습 기간 동안 전진과 후퇴의 교차가 일어남

     

     

    ★요약

    1. 정신역동적 접근에서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욕구나 충동, 생후 약 5년간의 생활경험이 결정짓는다고 보는 결정론적 인간관에 근거한다.

     

    2. 성격구조로 이드, 에고, 슈퍼에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성된 의식구조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등 불안, 그리고 매우 다양한 방어기제가 있다.

     

    3. 정신역동적 측면에서 심리성적 발달과정을 살펴본 후, 인간의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관점, 치료적 목표를 살펴보고, 치료기법으로 자유연상, 꿈분석, 전이 및 저항의 분석, 통찰, 훈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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