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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16; Erikson의 사회성 발달이론심리학/심리학개론 2022. 10. 11. 22:52반응형
Q1. 사회성 발달 시기는 언제가 제일 중요할까?
Q2. 사회성은 언제부터 발달하고 언제까지 발달할까?
Q3. 사회성 발달을 위해 발달단계별 중요한 과업은 무엇일까?
Erikson의 사회성발달이론
Erikson의 이론으로 자아(EGO)의 발달이 사회성 발달의 기본이 되며 사회성 발달이 전생애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
(★★프로이드,삐아제이론과의 차이점- 최초의 전생애발달이론이다)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원리
- 자아의 발달이 성격발달의 기본이고 일생동안 계속된다.
- 프로이드에 의해 묘사된 심리영역 발달단계와 병행해서 인간이 자신과 사회에 대한 기본태도의 발달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단계가 있다.
- 각 단계에는 긍정적인 면과 동시에 부정적인 면이 있다. 긍정, 부정 두 심리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발달의 8단계(※참고-프로이드5단계/피아제 4단계)
Erikson의 인간발달의 8단계 ▪ 1단계(생후 1년간) : 신뢰감 대 불신감 – 구강기
- 나는 이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는가?
- 주요활동 : 수유활동
- 중요한 타인 : 양육자(혹은 어머니)와의 사회적 관계
- 기본적 욕구의 제공, 계속성 -> 신뢰감
지원의 결여, 기본 욕구의 박탈, 비일관성 -> 불신감
▪ 2단계(생후 2년) : 자율성 대 회의감 – 항문기
- 타인의 도움 없이 자신의 힘으로 하고자 하는 시기
- 나는 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 중요활동 : 배변훈련
- 중요한 타인 : 양육자(혹은 어머니)와의 사회적 관계
- 분별있는 허용, 지원 -> 자율성
과보호, 지원의 결여 -> 회의감
▪ 3단계(3-5세) : 주도성 대 죄의식 – 남근기
-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에서 성공하고자 노력하는 시기
- 나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나의 한계를 찾아낼 수 있는가?
- 중요한 타인: 기본가족과 사회적 관계
- 격려, 기회 제공 -> 주도성
기회 결여, 부정적 감정 -> 죄책감
▪ 4단계 : (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 잠복기
- 자아성장 결정적 시기
- 나는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가?
- 중요한 타인 : 또래 집단, 학교와 사회적 관계
- 적절한 훈련, 충분한 교육, 훌륭한 모델 -> 근면성
빈역한 훈련, 방향제시와 지원의 결여 -> 열등감
▪ 5단계 : (12-18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 –청년기
- 급격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고 새로운 사회적 압력이나 요구에 대응하는 시기
- 나는 누구인가? 나의 신념, 감정, 태도는 어떤 것인가?
- 중요한 타인 : 동료집단과 사회적 관계
- 내적 안정성과 계속성
잘 적응된 성역할 모델과 긍정적 피드백 -> 정체확립
목적이 혼미, 불분명한 피드백, 잘못 정의된 기대 -> 역할 혼미
▪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초기
- 직업을 선택, 배우자 발견하는 시기
-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자신을 아낌없이 줄 수 있는가?
- 중요한 타인 :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 온정, 이해, 신뢰 -> 친밀감
고독, 배척 -> 고독감
▪ 7단계 : 생산감 대 자기 몰입 – 중년기
- 나 자신을 떠나 다음 세대들을 위해 무언가를 하려는 시기
- 나는 다음세대에서 무엇을 줄 수 있는가?
- 중요한 타인 : 직장 동료
- 목적성, 생산성 -> 생산성
여유 결여, 퇴행 -> 침체성
▪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 – 노년기
- 나는 내 평생 한 일과 역할에 만족할 수 있는가?
- 인생의 의의를 찾고, 보람을 느낀다.
- 종결감, 통일성, 방향성 -> 자아 통합
완성의 결여, 불만족 -> 절망감
2. Erikson의 사회성발달이론의 시사점
생후 2년간 사회성 발달에 중요하다.
사회성은 전 생애 동안 발달한다.(프로이드이론과의 차이점)
각 발단단계별 중요한 타인의 역할 중요성을 인식한다.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위한 각 단계별 과업을 인식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약
1. Erickson은자아의 발달이 성격(사회성)발달의 기본이고 일생동안 계속된다고 본다.사회성 발달은 8단계를 통해 발달하며, 각 단계에서는 긍정적인 면과 동시에 부정적인 면이 있어, 긍정과 부정 두 심리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는 1단계(0-1세): 신뢰감 대 불신감 → 2단계(1-2세): 자율성 대 회의감 → 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4단계(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 5단계(12-18세, 청소년기): 정체감 대 역할 혼미 → 6단계(성인 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 7단계(중년기): 생산성 대 자기몰입 →8단계(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의 8단계를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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